"오랜 세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왔던 진정한 '시계다움'을 담도록 노력했습니다." 

이영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템포드롬에서 미디어와 협력사 등 관계자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기어S3' 공개 행사에서 "첨단 기능의 웨어러블 스마트워치이면서도 시계 본연의 디자인과 감성을 담은 만큼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 이영희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부사장이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템포드롬에서 열린 '기어S3' 공개 행사에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이날 삼성전자는 전통 손목시계의 디자인에 더 가깝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 기능을 강화한 신형 스마트 워치 '기어S3'을 선보였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기어S3'는 전작인 '기어S2'에 비해 외관에서 달라진 부분은 다이얼이 커지고 전체적인 마감에서 전통 손목시계의 디자인 감성에 더 가까워졌다.

다이얼 크기의 확대는 최근 일반 손목시계 디자인의 경향을 따른 것으로 보이지만, 여성 사용자에게는 좀 부담스러운 크기로 느껴지기도 한다.

'올웨이즈 온(always-on)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항상 시간이 화면에 표시된다. 버튼을 누르는 등의 동작이 있을 때만 시간이 화면에 뜨던 전작과 달라진 점이다.

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최대 4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밝혔다.

기어S3은 야외활동이나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프론티어'와 고급 손목시계 타입의 '클래식' 등 두 가지 라인으로 출시된다.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의 몸체에 전통 시계 느낌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접목했다. 몸체 옆면을 헤어라인(가느다란 줄무늬)으로 마감하고 러그(시계줄과 연결하는 부위)는 금속의 광택을 살리는 등 스테인리스 소재의 특성을 극대화했다. 그 결과 디스플레이 부분을 빼면 일반 손목시계와 외관이 매우 흡사하다.

베젤(다이얼의 테두리)과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원형 휠은 조작하기 쉽도록 톱니형으로 제작하고, 휠의 눈금은 레이저로 각인했다.

프론티어 라인의 경우 시계 옆 버튼은 폴리우레탄으로 마감해 촉감을 좋게 하고, 시계줄은 수분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은 실리콘 소재를 썼다.

클래식 라인은 버튼에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를 사용하고 가죽 질감을 살린 시계줄을 적용해 착용감이 일반 손목시계와 유사하다.

아울러 시계줄 폭을 표준규격인 22㎜로 해 개인 취향에 따라 일반 시계줄로도 교체하기 쉽게 했다. IP68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한다.

다이얼 유리에는 외부 긁힘에 강한 코닝사의 최신 웨어러블 전용 글래스인 '고릴라 글래스 SR+'를 최초로 탑재했다.

   
▲ 삼성 '기어S3' 프론티어 라인 / 삼성전자 제공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내장 스피커, 고도·기압·속도계 등 스마트폰 없이도 독자적으로 써먹을 수 있는 기능들이 탑재됐다.

이를 이용해 이동 거리, 심박 수, 운동 시간 등 다양한 피트니스 관련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기압계로 날씨의 변화를 감지할 수도 있다.

프론티어 모델의 경우 'LTE 버전'이 따로 출시된다. LTE 버전은 스마트폰 없이도 직접 전화 통화를 하고 스트리밍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전작인 기어S2에서는 3G(3세대) 통신까지 지원했는데 이번에 4세대 통신(LTE)으로 업그레이드됐다.

UX(사용자경험)도 개선해 화면을 두드리거나 미는(swipe) 동작으로만 전화를 받을 수 있던 것을, 다이얼 테두리의 원형 휠을 돌려서도 전화를 받거나 수신 거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장갑을 낀 상황 등을 감안한 것이다.

또 디스플레이에 직접 문자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텍스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탑재했다.

수신된 메시지에 편하게 답할 수 있는 '스마트 리플라이', 해야 할 일이나 스케줄을 관리해주는 '스마트 리마인더' 기능도 갖췄다.

긴급상황 때 버튼을 세 번 누르면 구조신호(SOS)를 보내거나 현재 위치를 미리 등록한 가족, 친구에게 보내는 기능도 있다.

삼성페이 기능도 강화됐다. 전작에선 NFC(근거리 무선통신) 방식만 지원했는데 이번엔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도 지원해 활용성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피트니스, 음악, 뉴스, 여행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할 수 있고, 시계 화면도 내려받기를 통해 취향대로 바꿀 수 있다. 기어S3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앱만 1만여개에 달한다.

BMW와 협업해 전용 앱으로 멀리서 자동차의 연료량을 확인하고 온도 조절 등 원격으로 제어할 수도 있게 했다.

이날 공개행사에서는 대형 LED(발광다이오드) 스크린과 홀로그램 기법을 활용해 신제품이 소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