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삼성전자가 이르면 오는 2일 갤럭시노트7의 자연 발화 원인에 관한 조사결과와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밝힌다.

배터리가 폭발한 것으로 알려진 갤럭시노트7에 기술적 결함이 있었는지, 삼성전자가 이미 판매한 제품에 대해 교환이나 환불, 무상 수리 등에 나설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24일부터 아흐레째 갤럭시노트7의 결함에 따른 자연 발화 가능성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전날 갤럭시노트7 국내 공급 중단에 관해 "품질 점검을 위한 추가 검사를 하고 있다"고 설명한 것을 보면, 내부에서도 상황을 심각하게 여긴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현재 분위기를 보면 갤럭시노트7 소프트웨어와 배터리 등에 대한 분석이 막바지 단계에 다다른 것으로 보이며 이용자 과실에 의한 발화는 아닌 것으로 관측된다.

소비자들은 삼성전자의 대책에 주목하고 있다.

이날 한때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을 전량 리콜하는 방침을 세웠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회사 측은 "아직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아 리콜 여부를 확인할 단계는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리콜도 제품 하자에 따라 여러가지 방안이 검토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매 제품 전체를 수거하는 전량 리콜, 특정 부품을 사용한 제품만 수거하는 부분 리콜, 단말기 전체를 바꿔주는 전면 교체, 특정 부품만 바꿔주는 부분 교체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삼성전자가 삼성SDI의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노트7을 수거해 배터리만 교체하는 부분 리콜을 시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소비자 피해 제보가 잇따르자 당국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리콜 명령 권한을 가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은 전날 갤럭시노트7의 국내 공급이 사실상 중단된 것을 인지하고 삼성전자에 원인을 조사해 보고하라고 요청했다.

제품 결함에 의한 발화가 최종 확인되면 삼성전자가 자발적으로 리콜을 시행하거나 국가기술표준원이 제품 수거에 대한 권고 또는 명령 등의 처분을 할 수 있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이날 성명서에서 "삼성전자는 지체하지 말고 조속히 사고 원인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가장 확실한 이용자 보호 조치는 전량 리콜이다"고 주장했다.

로이터 등 주요 외신들은 갤럭시노트7 폭발 사고로 제품 출하가 지연되면서 삼성전자가 목표한 실적을 달성하는 데 실패할 수 있다며 애널리스트와 투자자들의 우려를 자세히 보도했다.

다만, 현재 버라이즌, AT&T 등 북미 지역의 주요 온라인 판매처에서는 갤럭시노트7이 정상 판매되고 있다. 리콜이 결정되더라도 글로벌 시장이 아닌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될 가능성이 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