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17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 증거조작 의혹과 관련해 "(증거가) 위조됐다, 위조되지 않았다 평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국정원 관계자는 이날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방문을 받고 "중국 대사관에서 국정원이 검찰을 통해 법원에 제출한 3건의 문건이 위조됐다고 공식 입장을 표명한 데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고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기소 후의 일이고 기소 후에 검찰이 수사를 지휘하고 있고 국정원 대공수사 요원들은 검찰의 지위에 맞는 특별수사관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법원에 제출된 자료에 대해서 가타부타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위조되지 않았다고 강한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도 "중국 대사관의 입장표명을 보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 앞으로 명예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즉각 내부감찰에 착수하라는 민주당의 요구에 대해서는 "감찰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나 "중국 대사관의 입장표명에 대해서 왜 강하게 맞받아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문건이 위조되지 않았다는 강한 확신을 갖고 있지만 외교적 마찰 등을 고려해서 참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은 "해외정보, 첩보, 대북정보 능력에 있어서도 의심을 받을 뿐 아니라 실제로 중국 대사관의 입장표명에 의하면 문서조작까지 했다는 의구심에서 빠져나갈 수 없는 매우 곤혹스런 처지의 국정원을 보면서 분노와 함께 측은지심까지 느끼고 돌아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