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마우나 오션리조트 붕괴 사고로 학생 등 10여명이 숨지고 100여명이 중경상을 입은 부산외국어대학교는 18일 오전 10시 부산 남산동 캠퍼스 도서관에 합동분향소를 차리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다.

사고를 당한 학생들은 이날 오전 9시께 악몽같은 리조트를 출발해 관광버스 20여대로 1030분께 남산동캠프스에 도착, 해산할 예정이다.
 
   
▲ 경북 경주시 마우나오션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로 부산외대 학생 등 10명이 숨지고 103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한 가운데 18일 부산 금정구 남산동 부산외대에 마련된 사고대책본부에서 변기찬 국제교류처장이 대학 측이 파악한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뉴시스
 
정해린 총장은 이번 참사로 운명을 달리한 학생들에 대해 삼가 조의를 표한다며 머리 숙이고 부상을 입은 학생들의 빠른 쾌차도 기원 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장은 사과문을 통해 "대학을 믿고 학생을 맡긴 학부모께 총장으로서 먼저 머리 숙여 죄송한 말씀을 올린다""이번 사고로 피해를 본 학생에 대해서는 앞으로 대학이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변기찬 국제교류처장은 이날 오전 830분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고로 현재까지 사망자는 신입생 6명과 재학생 3, 이벤트회사 직원 1명 등 10명이고 중상을 입은 32명 중 1명은 부상이 심해 수술치료 중이며 가벼운 부상을 입은 학생 67명은 귀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를 당한 학생들에 대한 보상에 대해 변 처장은 대학이 학생공식활동 중 사고에 대해 학생 1명당 최고 1억원의 상해 보험에 가입돼 있다면서 법리적인 논란이 예상되지만 신입생들이 등록금을 납부한 상태이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학생 공식활동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당시 상황과 사고 원인 등에 대한 정확한 자체 조사는 물론 사고 수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학은 17일 사고 직후인 밤 920분께 정 총장을 비롯한 전 직원들을 비상소집, 남산동 캠퍼스 대학본부 2층에 사고대책본부를 마련하고, 사고 수습 현황 파악과 함께 사고 대책을 마련에 나섰다.
 
대학측은 정용각 부총장 등 교직원 20여명을 사고 현장과 울산 시티병원과 울산 21세기 좋은병원 울산 동강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등 울산과 경주지역 병원 5곳에 보내 구조상황과 사망자 및 부상자 현황을 파악하고 구호와 진료 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총학생회가 주관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17일부터 19일까지 1차와 2차로 나뉘어 12일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이날 출발할 2차 오리엔테이션 계획은 모두 취소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