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오전 진행한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가 자위권적 조치로 제3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재확인하면서 “북한의 핵 위협이 제거되면 자연스럽게 사드 배치의 필요성도 없어질 것”이라는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제시했다. 

청와대는 “시 주석이 이날 항저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영문기사에서 “시 주석이 회담에서 ‘이(사드) 이슈를 부적절하게 처리하는 것은 지역의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고 분쟁을 격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하면서도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표명, 6자회담의 재개 필요성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5일 오전(현지시간) 중국 항저우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사드는 오직 북핵과 미사일 대응 수단으로 배치하고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3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할 이유도, 필요도 없다”면서 “더욱이 북핵·미사일 문제가 해결되면 (사드는) 더이상 필요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무수단 미사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이후 우리 국민의 북한 위협에 대한 우려는 전례 없는 수준으로, 피해자는 우리 국민이 될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가 느끼는 위협 정도는 중국이 느끼는 위협 정도와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사드와 관련해 중국에 설명한 우리 입장은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한중 상호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통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국간 이미 존재하는 다양한 전략적 소통과 함께 다자회의 계기에 사드를 포함한 여러 관심사에 대해 소통을 지속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은 현지 브리핑을 “박 대통령은 사드배치 문제에 관한 한중 양측의 입장은 이미 여러 기회에 교환한 만큼 다시 그 내용에 대한 설명보다는 왜 우리가 북한 위협의 엄중함과 시급성에 대응해 자위적 방위 조치를 취할 수 없었는가에 대한 우리 입장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이어 “사드와 관련해 두 정상은 양측 기본 입장에 따라 의견을 교환했고, 여러가지 후속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