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스마트폰으로도 간단하게 알아 볼 수 있어 관심을 끈다.

국세청은 지난 15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연말정산과 관련된 종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이 서비스는 '2013 국세청 연말정산'이라는 앱으로 만들어져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 연말정산 스마트폰 앱 '2013 국세청 연말정산'

스마트폰을 통해 조회하려면 앱 스토어에 가서 '2013 국세청 연말정산' 앱을 깔면 된다. 이 앱의 상단 메뉴에 있는 '연말정산간편계산기'를 이용하면 자신의 환급금을 미리 알아 볼 수 있다.

연말정산 앱은 환급금 계산 외에도 연말정산 세금절약 노하우, 정산내역 불러오기, 올해 바뀌는 제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페이지 '연말정산자동계산' 코너(http://www.nts.go.kr/cal/cal_05.asp)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나 앱의 '연말정산 자동계산'을 열어 총 급여액과 근로소득공제액·근로소득금액·기납부세액·본인및 배우자·부양가족 공제액 등 해당 항목을 입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예상 환급금을 알려준다.

다만 공제요건을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으면 실제 환급금과 다를 수도 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간단 조회가 가능하다.

한편,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회사에 연말정산을 내면 회사는 일괄적으로 3월12일가지 국세청에 신고한다. 국세청 처리기간을 거치면 환급금을 받는 시기는 4월 이후가 될 예정이다.

네티즌들은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 조회서비스에 대해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 얼마나 돌려받을까?",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 이번에 더 낼 것 같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