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18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 조작 의혹과 관련한 외교부의 대응 방식을 문제 삼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외교적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혀 비난을 받기도 했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외통위 전체회의에서 "중국 정부에서는 대사관을 통해 공식적으로 대한민국이 문건을 위조했다고 강공을 펼치는데 외교부는 한 마디 브리핑도 없고 제출하라는 자료도 제출하지 않는다. 꿀 먹은 벙어리처럼 아무런 입장이 없다"며 외교부의 무대응을 질타했다.
 
같은 당 박병석 의원은 "이번 사건은 개인에 대한 인격살인일 뿐 아니라 국격에 관한 문제이고 외교에 관한 문제"라며 "부처간 영역을 떠나 진실을 규명하고 바로잡아야 한다. 외교부의 적극적 자세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인재근 의원도 "70~80년대 유행했던 간첩 조작사건, 공문서 위조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은 외교적 무례를 범하고 있다"'외교부는 자체 조사를 통해 재발 방지를 위한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통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안홍준 의원은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외교부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증거 조작에 대한 문제를 외교적 사안으로 인식조차 하지 않는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외교부는 외교 사안을 보다 광범위하게 인식하고 장관이 적극 해결해 나가려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충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