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에너지 혁명을 경험하는 첫번째 세대가 될 것입니다."

   
▲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CCO, 영업실장)는 7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GGW(글로벌 녹색성장 주간) 2016 아시아 에너지 장관급 회의에서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혁신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전무는 이 자리에서 "태양광 에너지 단독기술, ESS 단독기술로 이뤄질 수 없었던 기존 사업모델이 두 기술의 결합을 통해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우리 삶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현재 2% 수준인 태양광 에너지의 비중이 2040년에는 13배 가까이 늘어날 것으로 추산했다. 신재생 에너지 점유율이 54%로 높아지고 그 중 태양광 에너지가 26%를 점하게 될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ESS 기능을 통해 보완된 태양광 에너지는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예상되는 에너지 혁명의 변화상으로 ▲누진제 피크타임의 프리미엄 요금 파괴 ▲전력회사에서 전기를 구매하지 않고 가정마다 전력을 자급자족하는 시스템 ▲아파트 단지와 빌딩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생산한 에너지를 자유롭게 팔고 사는 에너지 프로슈머 등장 등을 꼽았다.

한편 한화큐셀은 이번 GGGW 2016에 독자기술인 퀀텀테크놀로지를 적용한 단결정·다결정 모듈을 소개했다. [미디어펜=김세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