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속임 장치 개발 후 "기계결함" 항변…유죄시인 후 검찰협조
[미디어펜=김연주 기자]미국 법원에서 자동차업체 폭스바겐(VW)의 엔지니어가 배출가스 조작 사실에 대한 유죄를 시인, 검찰 수사에 협조하기로 했다. 

연합뉴스가 보도한 AFP통신에 따르면 미국에서 팔린 폭스바겐 차량 50만 여 대에 설치된 배출가스 조작 장치를 개발한 혐의로 미국 디트로이트 연방법원에 기소된 엔지니어 제임스 량(62)은 9일(현지시간) 혐의를 인정하고 검찰의 VW 수사에 협력하기로 밝혔다.

량의 협력으로 미국 사법 당국은 폭스바겐에 거액의 과징금을 물릴 수 있을 것으로 AFP는 전망했다.

량과 동료들은 폭스바겐 디젤 차량이 실제로 미국 환경 기준을 충족하지 않지만 눈속임 장치를 통해 인증 시험에서 기준을 충족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인증 시험 과정에서 차량 배출가스를 양을 낮추고 차량이 실제 도로에서 달릴 때는 연비를 높이면서 더 많은 배출가스를 내뿜도록 허용했다.

   
▲ '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엔지니어, 미국 형사처벌 받는다./사진=미디어펜

공소장에 따르면 30년간 폭스바겐에서 일한 베테랑 엔지니어인 량은 2006년 11월부터 독일 볼프스부르크 폭스바겐 본사에서 배출가스 눈속임 장치를 갖춘 엔진 개발에 참여했다. 

관계자인 량은 최대 징역 5년, 벌금 25만달러(약 2억8천만원)에 이르는 처벌을 받을 상황에 놓였다.

한편 지난해 미 캘리포니아 주 규제 당국이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강도 높은 조사에 들어가자 폭스바겐 엔지니어들이 증거를 인멸하려고 한 정황도 공개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한 공소장에는 작년 4월 28일 한 폭스바겐 직원이 "왜 배출가스 수치가 여전히 높은지에 대한 그럴듯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말한 이메일이 담겼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