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정부가 한진해운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 포워딩 업체(운송대행 업체)를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 4000억원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주형환 장관 주재로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긴급 수출 애로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주형환 장관은 "한진해운이 주요 거점 항만에서 하역을 재개하고 최적의 운송 루트를 찾는 과정에서 산업부 유관기관들이 긴밀하게 힘을 합해 지원할 것"이라며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이 특례보증이나 긴급경영안정자금 활용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밀착서비스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포워딩 업체 관계자들은 "애초 계획과 달리 거점항에 하역한 뒤 육상 등 다른 수단으로 다시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하려면 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비용 부담 주체에 대한 혼란도 발생할 수 있다"고 고충을 호소했다.

그러자 산업부는 이 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추경으로 확보한 긴급경영안정자금 4000억원을 즉시 활용해 나가기로 했다.

지원 대상을 현재 수출입 중소기업에서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 포워딩 업체 등 수출물류업체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지원 조건은 올해 3분기 현재 금리 2.97%이며 지원한도는 5억~20억원이다.


또 산업부는 화물 위치 등 정보 접근 어려움, 납기 지연으로 인한 바이어 클레임, 대체선박 확보 어려움, 신선식품 등 제품 손상 우려 등 각종 애로 요인을 유형별·지역별로 분류해 국내외 유관기관 등에 전담인력을 배치하기로 했다. 실제 화주 입장에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항만·노선·품목별로 전체 물류흐름 관점에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항만별로는 현지 대응반이 터미널업체뿐 아니라 하역 이후 물류서비스업체, 현지 항만청 등을 접촉해 애로사항을 전달할 방침이다.

서부 미주노선뿐 아니라 파나마 운하 통과 미주 동부 노선, 수에즈 운하 통과 유럽 노선 등 노선별로도 전체적인 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주 장관은 "화물이 어디에 있고 언제쯤,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등 화주 입장에서 꼭 알고 싶어 하시는 정보가 한진해운의 화물정보 네트워크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정보가 막힌 곳 없이 화주들에게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체선박 확보는 어느 정도 진전을 본 상태다.

애초 미주노선 4척, 유럽노선 9척 등 13척을 대체 투입한다는 계획이었는데 여기에 동남아노선 11척이 추가됐고 외국선사들의 참여도 지속해서 늘고 있다.

주 장관은 다만 "수출물류 애로를 완전히 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며 "정부는 여러분들의 애로가 해결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조속히 타개하려면 한진해운 임직원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한진해운 대주주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무역협회, 코트라,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수출지원기관과 함께 두산중공업, 금호타이어, 전주페이퍼, NH무역, 삼성SDS, CJ대한통운 등 업계 관계자도 참석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