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한 대로 '피겨 여왕' 김연아(24)의 올림픽 2연패의 가장 큰 장애물은 '판정'이 될 전망이다.

김연아는 20(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2014소치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74.92(기술점수(TES) 39.03+예술점수(PCS) 35.89)을 획득했다.
 
   
▲ 김연아/뉴시스
 
흠잡을 데 없었는데 점수 상으로는 경쟁자들을 압도하지 못했다. 2위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74.64)3위 카롤리나 코스트너(이탈리아·74.12)에 겨우 앞선다.
 
올림픽 챔피언을 가리는 12명의 여자 피겨스케이팅 심판진이 유독 김연아한테만 '현미경 판정'을 들이대 짠 점수를 줬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영국 BBC"김연아의 스텝 시퀀스는 충분히 레벨4 수준인 것 같은데 레벨3밖에 되지 않는 게 이상하다"고 꼬집었다.
 
특히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 소트니코바의 점수에 의구심을 품는 외신들이 많았다.
 
USA투데이는 "소트니코바가 러시아 동료인 율리아 리프니츠카야보다 좋은 경기를 한 것은 많다. 점프도 훨씬 깔끔했다"면서도 "김연아의 수준에 못 미치는 점프로 74.64점을 받은 것은 의구심을 품을 만하다"고 했다.
 
정재은 국제빙상연맹(ISU) 기술심판은 "김연아까지는 전반적으로 점수가 짠 편이었다. 하지만 이어 코스트너의 예술점수는 과할 정도로 높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