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구직단념자 감소세가 3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달 감소 폭은 2014년 3월 이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구직단념자는 42만2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만6800명 줄어들었다. 

이는 정부가 국제노동기구(ILO)와 협의를 통해 기준을 바꿔 구직단념자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4년 3월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지금까지 구직단념자는 매달 평균 3만∼4만명 가량 늘어나는 추세였지만 올해 4월 이후 증가 폭이 급격히 줄어드는 모양새다.

지난 4월 구직단념자는 1년 전보다 1만8600명 늘어난 것에 그친데 이어 5월에는 6200명으로 증가 폭이 더 쪼그라들었다. 6월에는 아예 마이너스로 돌아서 2만1000여명 줄어들었고 7월(4만1200명)과 8월에는 감소세가 급격하게 확대됐다.

구직단념자는 주부·학생 등 비경제활동인구 중 취업을 희망했지만 노동시장의 상황이 좋지않아 일자리를 구하지 않는 사람 중 지난 1년 내 구직경험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구직단념자는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되지만 조만간 노동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잠재인력이기 때문에 향후 노동시장의 상황을 가늠하기 위한 분석 대상 중 하나다.

구직단념자의 감소세는 일단 긍정적 요인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통계청의 분석이다. 외견상 구직단념자가 줄어든 것은 비경제활동인구 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향후 노동시장의 활력을 가져올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달의 경우 고용률과 실업률이 동반 상승한 탓에 구직단념자가 취업자뿐만 아니라 실업자로도 전환됐을 수 있어 노동시장 개선을 아직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달 구직단념자 등 잠재구직자가 감소했는데 취업자나 실업자로 전환됐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1년간 구직경험이 전혀 없어 구직단념자 통계에서 빠졌을 가능성도 있지만 통계적으로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