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18일 대한항공 이사회가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 안건을 놓고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사측은 이날 오후 예정에 없던 긴급 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에 대한 600억원의 자금 지원 방안에 대해 장시간 논의했으나 결국 이날도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조속히 지원할 방안을 찾고자 예정에 없던 이사회를 열고 장시간 논의했으나 마땅한 대안을 찾지 못해 정회했다"고 전했다.

앞서 한진그룹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400억원과 대한항공을 통해 600억원을 추가 지원하는 등 1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조 회장은 금융기관에 ㈜한진과 한진칼 주식을 담보로 대출받아 400억원을 마련해 지난 13일 사재출연을 완료했다.

600억원 지원분에 대해서는 대한항공 이사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지원이 계속 미뤄졌고 이사회는 지난 10일 한진해운의 롱비치터미널을 먼저 담보로 잡고서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롱비치터미널을 담보로 잡으려면 한진해운이 이미 담보 대출을 받은 6개 해외 금융기관과 또 다른 대주주인 MSC(보유 지분 46%)로부터 모두 동의를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정부와 해운업계 모두 그 실현 가능성에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급기야 연휴 직전인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이 매우 미흡했다"고 질타했고 이에 대한항공은 연휴 마지막 날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다른 대안 모색에 나섰지만 결과를 내지 못했다.

대한항공 측은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이사회를 다시 소집해 조속한 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