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합법을 위장한 3세대 조직폭력배 지하경제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기로 했다.

대검찰청 강력부(부장 윤갑근 검사장)21일 오후 대검청사에서 전국 조폭전담 부장검사·검사·수사관 회의를 개최하고 조폭 기반을 무너뜨리는 한편 지하경제 양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총단속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조폭들이 지방선거에 개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동태를 면밀히 살피기로 했다.
 
이번 회의에는 대검 강력부장·조직범죄과장·피해자인권과장을 비롯해 서울중앙·인천·수원·부산·대구·광주 6대 지검 강력부장과 18대 지검 조폭 전담 검사 및 정보 전담 수사관 50명이 참석했으며, 전국 조폭 전담 검사·수사관까지 모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3세대 조폭은 1세대 '갈취형'2세대 '혼합형'을 벗어나 합법을 위장한 기업형 조폭으로 진화하고 있다. 사업가처럼 행세하면서 탈세, 횡령·배임 등을 저지르고 정·재계 유착비리나 선거에 개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검찰은 실제 3세대 조폭이 최근 120조원에 달하는 인터넷 도박과 사금융시장 등에 진출해 불법 지하경제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 기존의 조직간 대치 및 칼부림 등 폭력을 자제하고 느슨한 형태로 조직을 운영하면서 필요할 때 조직원을 동원하거나 공개적인 애경사나 친목 모임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조폭임을 드러내 상대방을 제압하는 방식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기존 수사 방식에서 벗어나 대대적인 탈세나 횡령·배임 등 합법을 위장한 지하경제 영역과 정·재계 유착 비리에 대한 특수·금융수사 방법으로 집중 수사를 전개할 방침이다.
 
범죄수익은 조폭 활동의 기반이 된다는 점을 고려, 이를 환수함으로써 활동 기반을 와해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3세대 조폭의 특성에 맞게 이들 모임의 동향을 살피고, 폭력범죄 정보 뿐만 아니라 지하경제 영역의 정보를 수집하는 등 수사 패러다임을 전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