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을 하루 앞둔 21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는 일본 정부에 행사 철회를 촉구하는 독도 관련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잇달아 울려퍼졌다.

독도NGO포럼 등 19개 단체로 구성된 독도단체대표자 연합회 100여명은 이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독도는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명명백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천명했다.
 
"일본 정부가 최근 중고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자국영토라고 주장함과 동시에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강행하려 한다"며 일본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에 독도, 동해 창씨개명 취소 역사왜곡 교육 중단 신사참배 중지 및 희생자들에 대한 사과 다케시마의 날 폐지 및 군비확장 중단 등을 요청했다.
 
우리 정부에도 독도칙령의 날 115회 기념행사·이사부의 날·안용복의 날·독도대첩기념 행사 진행 애국인사와 후손들에 대한 예우 독도에 '독도칙령 41호 기념비' 건립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 국민은 일본이 침략하기 위해 지은 이름을 부르지 말고 대한민국의 독도를 세계인들에게 알려야 한다""교육부 장관은 올바른 독도교육으로 독도를 지켜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일본이 계속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한다면 우리 정부는 즉각 독도를 요새화시키고 독도사수대를 조직해 영원히 사수해야 한다"면서 "역사적으로 대마도도 우리 땅임을 국제적으로 과감히 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애국국민운동대연합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이 대한민국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영토인양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거행하는 국제적 사기극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방백서·외교청서·중고교과서 기재·총리직속 독도전담부 설치는 대한민국을 능욕하고 영토침략행위"라며 "우리 국민은 일본과의 군사동맹을 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욱일승천기' 등을 찢는 시늉의 퍼포먼스를 펼쳤으나 별다른 충돌없이 일정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