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겨 여왕' 김연아(24)가 가장 기억에 남는 라이벌로 아사다 마오(24)를 꼽은 뒤 "오랫동안 비교도 많이 당하고 경쟁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김연아는 21(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아들레르 시내의 코리아하우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4소치동계올림픽을 마친 소감과 선수 생활을 마무리하는 소회를 전했다.
 
   
 
 
김연아는 21일 새벽 끝난 소치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에서 219.11점을 받아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그는 17여년의 선수생활을 마무리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라이벌로 그와 여자 피겨의 양대산맥을 이뤘던 아사다 마오를 꼽았다.
 
김연아는 "오랫동안 비교당하며 경쟁했다. 경쟁이 다시는 없을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은 아사다"라며 "저희 둘 만큼 꾸준히 비교당하고 경기한 선수도 얼마 없었을 것 같다. 둘만 10년 넘게 라이벌이라는 상황 속에서 경기를 했다"고 전했다.
 
아사다는 이번 대회 쇼트프로그램에서 부진을 면치 못해 55.51점을 받는데 그쳤다. 그러나 프리스케이팅에서는 깔끔한 연기를 펼쳐 142.71점을 획득, 198.22점을 얻어 6위에 올랐다.
 
아사다에게 어떤 말을 전해주고 싶느냐는 말에 김연아는 "아사다는 저처럼 이번 대회를 마치고 은퇴하지 않는 것 같다. 고생을 많이 했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사다와 저는 비슷한 상황에서 이번 올림픽에 나섰다"고 말한 김연아는 "비슷한 점이 있는 것 같다. 아사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사다가 프리스케이팅 하는 것을 영상으로 봤다. 울먹일 때 나도 울컥했다"고 털어놨다.
 
김연아는 "저라는 선수가 있었다는 것이 기억되면 좋겠다""아직 구체적으로 계획이 선 것은 없다. 이제 갓 끝나서 휴식을 해야 할 것 같다.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도 할 것이다. 여유있게 살아가고 싶다"며 웃어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