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기 "정치는 이념보다 국민섬김이 중요", 이념 가면쓴 좌파장사치들 경계해야

   
▲ 조전혁 명지대 교수, 새누리당 전 국회의원
씨름스타, 이만기 교수가 다음과 같은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정치는 정당의 이념보다 국민을 어떻게 섬길거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뜻 들으면 맞는 말씀이죠. 또 듣기에 따라서 맞는 말씀 맞습니다. 제가 이만기 교수에게 '이념의 빈곤'을 따지자는 건 아닙니다. 근데 ‘어떻게 섬길거냐’의 ‘어떻게’에 ‘이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내란음모를 기도한 이석기 의원 사태에서 보는 것처럼 '국민'이냐, '인민'이냐, '대중'이냐, '민중'이냐 ... 모두 이념으로부터 파생된 개념입니다.
 

혼란스러우시죠? 저는 모든 정치인이 이런 사변(思辨)적 이념에 대해 철저해야 한다고 믿는 원리주의자는 아닙니다. 이념에 대한 이론은 맹탕일지라도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인생의 경험으로 몸에 배인 생활의 철학이 정치에 훨씬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념적 이념주의자는 오히려 사회에 더 큰 독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 예도 넘칠 정도로 풍부하죠. 갈기 머리 허연 철없는 모씨, 원탁회의 죽쟁이 책장사 모씨(이 분은 이념보다 이익 추구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지만...), 돌아가신 모택동 추종자 ‘철수친구(?)’ 모씨, 미학(美學)이랍시고 온갖 데 트리플X 패러디를 갖다 붙여 나불대는 ‘촉새’ 모씨, 골 때리는 역사 해석으로 오늘날 역사교과서 분쟁을 불러온 역사 이야기꾼(부끄럽지만 제 모교 사학과 원로교수) 모씨, 만날 호텔에서 밥 먹으면서 작당하면서도 '속(俗)'이 아닌 '성(聖)'이라며 자기만 정의를 구현한다는 듯 온갖 사회문제에 얼굴 들이미는 신부 모씨 ... (이들 '모'씨는 이 글을 읽는 분들의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근데 이런 이념 코스프레 장사치들 말고... (제 개인적으로 '이념'이라면 생각나는 인물들의 대부분은 이념 가면을 쓴 장사치입니다만... "그래, 너 잘났다, 그럼 넌 뭐냐?"고 말씀하시면 저도 할 말은 없다는 건 인정합니다. ㅎㅎ)

저는 정치는 ‘이념의 판매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념이라곤 쥐뿔도 생각해 본 적도 없으면서 정치하겠다는 모든 종류의 인간군상(人間群像)은 정치를 입신(立身)의 수단으로 이용하는 ‘정치 장사치’라고 보면 웬만큼 적중률이 높더이다. 혹시 오해하실까봐 사족(蛇足)을 답니다. 제가 이만기 교수를 ‘디스(dis)'하려고 이 말을 한 건 아닙니다. 걍 ... 이만기 교수는 자신의 진심을 담아 이렇게 말했겠죠. “정치는 정당의 이념보다 국민을 어떻게 섬길거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정치에 나서면서 내세운 이만기 교수의 이 말씀에 대한 진정성을 저는 인정합니. 그가 살아 온 삶이 그가 말한 많은 부분을 변호하니까요. 그러나 깊이 있는 정치를 계속하신다면 이념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될 날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으랏차차, 이만기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