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정권 흔들기·노동계 추투 악용…검은 세력 선동 경계
   
▲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작년 11월 민중총궐기 시위에 참석했다가 물대포를 맞는 등 불의의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졌던 백남기씨가 어제 숨을 거뒀다. 모든 것을 떠나 우선 고인의 명복을 빈다. 그러나 백씨 사망을 둘러싼 야당과 좌파세력의 언동은 하나부터 열까지 비상식적이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안타까운 죽음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의 죽음을 '공권력에 의한 타살'로 몰아붙여 정부에 책임을 뒤집어씌우는 것은 사실과 맞지 않다. 대중의 분노를 부추기려는 선동에 불과하다. 백씨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았던 민중총궐기의 실체는 어땠나. 그날 쑥대밭이 된 광화문은 그야말로 폭력의 해방구였다.

종편과 같은 방송사들은 현장에서 마스크와 쇠몽둥이, 각목, 사다리 등 온갖 도구를 이용해 경찰차를 때려 부수고 경찰을 공격하는 시위대의 적나라한 폭력 현장을 그대로 생중계했다. 시위대는 마스크와 모자 등으로 신분을 감추고는 살상무기를 휘두르면서 악에 받쳐 경찰차를 때려 부쉈다.

폭력과 공포가 뒤섞여 아수라장이 된 현장을 국민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똑똑히 목격했다.  백씨가 물대포를 맞고 쓰러진 사건은 그 난장판 한 가운데서 불운하게 발생한 일이었다. 안타깝지만 그게 엄연한 사실이다. 밑도 끝도 없이 막무가내로 이 정부를 증오하는 세력 주도아래 '가자 청와대로'를 외치며 달려드는 시위대와 차벽을 치고 그걸 막자고 쩔쩔 매던 경찰이 서로 대치하던 와중에 벌어진 일이다.

일부 언론과 반정부세력은 경찰이 물대포 규정을 어겨 백씨를 향해 의도적으로 직사했다고 주장하지만 필자로선 공감하기 어렵다. 바로 다음 순간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한치 앞도 모르는 폭력시위현장이었다.

경찰이 물대포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백씨를 죽이려 의도적으로 조준한 것이라는 주장은 지나친 상상이다.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청문회에서 "(시위 진압 과정에서) 사람이 다쳤거나 사망했다고 무조건 사과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말도 틀렸다고 보지 않는다.

   
▲ 지난 2015년 11월 14일 열린 민중총궐기 집회에서 복면을 쓴 채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경찰버스를 부수고 있는 시위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적 기본질서, 폴리스라인은 불법폭력시위 앞에 무용지물이었다./사진=한국대학생포럼

백남기씨 죽음을 이용해 선동하는 정치권

안타까운 사고에 유감을 표하는 것은 인간적으로 당연한 도리다. 언론에 의하면 강 전 청장도 개인적으로 여러 차례 사과했다고 한다. 하지만 경찰청장으로서 공식적인 사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정당한 공권력 집행을 가지고 불행한 사건이 일어났다고 해서 무조건 사과한다면 그건 공권력을 원천적으로 부정하는 짓이다. 야당이나 좌파세력이 주장하는 정부와 경찰 책임자 사과 주장에 필자가 전혀 공감할 수 없는 이유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걱정스러운 게 있다. 어떻게든 이 정권을 뒤집어엎겠다는 좌파세력이 한 안타까운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때문이다. 벌써 징후들이 보인다. 특히나 야당은 얼토당토 않는 과장된 수사들로 분노를 부추기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부당한 공권력 행사에 의한 죽음인데도 대통령, 경찰청장 누구의 사과도 없었다. 설령 정당한 공권력 행사였다 해도 사과해야 할 일인데…"라며 "국민에 대한 무한 책임, 그게 국가가 할 일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의원도 트위터에 "국민의 생명을 지켜야 할 국가 권력이 오히려 국민의 생명을 앗아갔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진실을 밝혀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경미 대변인 논평에서 "오늘은 살인 정권의 물대포에 맞아 317일째 사경을 헤매시던 농민 백남기 선생의 칠순 생신이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조금 전 유명을 달리하셨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경찰은 끝끝내 사과를 거부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끝까지 경찰의 살인 진압에 대해 책임을 묻고, 다시는 공권력의 부당한 행사에 의한 국민의 피해가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비슷한 논평들을 내놓았다. 어찌됐든 차기 대권주자들이라는 사람들이 다음 정권을 잡겠다는 제1야당의 태도로 하나 같이 상식과 동떨어진 표현들이다. 국가권력이 국민생명을 앗아갔다는 둥, 살인 정권이라는 둥 이런 말들은 과격 노조들이 사실을 호도하기 위해 쓰는 선동구호에 불과하다.

   
▲ 대한민국청년대학생연합(대청연)이 지난해 11·14 민중총궐기에 대해 '형님들! 삼촌들! 촉력시위 그만두고 민주노총 해체하세요'란 내용의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대청연은 2015년 11월 24일 가진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14일 밤, 우리 청년대학생의 눈으로 바라본 형님, 삼촌들의 모습은 폭력성, 추잡함, 이중성, 허위사실까지 깡통진보의 4요소를 두루 갖춘 국가에 대한 테러였습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사진=대청연

민생 고통 외면한 정치투쟁은 응징하는 것이 정의

안 그래도 노동계가 곧 '추투(秋鬪)'에 들어간다고 한다. 성과연봉제를 반대하는 전국공공산업노조와 금융노조 파업에 이어서 철도노조와 지하철노조 등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7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28일부터는 경희의료원 등 대형 사립대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등 공공병원이 속한 보건의료노조가 1만여명 규모의 파업을 예고했단다.

모두 국민 안전과 생활에 밀접한 공공부문 노조다. 귀족노조의 대명사 현대자동차 노조도 역시나다. 26일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간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야당 정치인들과 정당들이 사실을 호도하는 선동적인 글과 논평으로 백남기씨 사망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참 시기가 절묘하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진상규명을 원한다는 생명과평화의일꾼백남기농민의쾌유와국가폭력규탄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백남기 대책위')는 부검을 반대하고 있다. 진상규명을 원한다면서 정확한 사인을 확인하자는 부검을 막아 논란을 부추기는 이유를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일부 언론과 야당 좌파세력은 백남기씨를 죽음으로 몬 것이 정부와 공권력이라고 주장한다.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다. 백씨 죽음은 아무리 안타깝더라도 본질에서 비껴난 지엽적인 사고에 불과하다. 이걸 전체로 비약시켜 폭력시위의 본질을 가리려 해선 안 된다. 특히나 야당과 노조세력은 백씨의 죽음을 이용해 반정부 투쟁에 써먹겠다고 했다간 역풍을 부르는 건 필연이다.

현 정권을 공격하고 굴복시키려 고인을 이용하려는 '시체팔이'에 나선다면 민심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정부도 백씨의 사망에 충분히 애도를 표하되, 이 죽음을 반정부투쟁의 불쏘시개로 악용하려는 세력엔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

특히 작년과 같이 나라 중심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던 민주노총의 불법행위가 발생한다면 원칙대로 강력하게 응징해야 한다. 북핵 위기와 지진이란 천재지변까지 덮쳐 신음하는 민생의 고통을 외면한 명분 없는 투쟁놀음은 끝장내는 것이 정의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미디어워치 온라인편집장
[박한명]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