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2일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만든 '다케시마의 날' 행사 강행과 관련 “강력 규탄”한다고 한 목소리로 비난했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일본이 노골적·조직적으로 독도 침탈 야욕을 드러냈다”며 “우리 정부의 강력한 반대와 유감 표명에도 불구, 일본 정부가 이 같은 후안무치한 행동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 다시한번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민 대변인은 “일본의 의도적 역사 왜곡은 결국 '일본의 미래는 없다'는 결론을 맞게 될 것”이라며 “일본이 아무리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명백히 대한민국 영토라는 것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이 잘못된 판단을 거두고 이성적인 처신을 해야할 것이며 맹성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민주당 대변인은 “일본의 독도영유권 시비는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침략을 미화하는 반역사적이고, 반평화적인 망동”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일본이 독도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면서 기념행사를 하는 것은 대한민국 주권 침해이자 분별없이 남의 영토를 넘보는 침략주의 근성을 드러낸 것”이라며 “일본의 억지주장은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의 조롱과 경멸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금태섭 안철수 새정치연합 대변인도 “일본이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주장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고위 관료를 참석시킨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는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금 대변인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공식적 사과를 담고 있는 고노 담화를 무력화시키려는 시도는 역사를 거꾸로 돌리려는 것으로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