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일방적으로 주장하기 위해 만든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22일 열린 가운데 서울 도심에서는 이를 규탄하는 집회가 잇달아 열렸다.

'독도향우회' 소속 회원 100여명은 이날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독도 영유권을 빼앗으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차관급 인사를 보내기로 한 것은 한일 관계를 악화시키는 행위"라며 "일본은 '귀태국가'라는 오명을 벗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표기하는 것은 역사를 왜곡하는 행위"라며 "일본이 과거로 회귀하려는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독도향우회는 "정부는 독도에 대한 실질적 지배를 강화하기 위해 우리 국민이 독도에 거주하도록 장려하고 독도를 국제행사장으로 사용해야 된다"며 "국제사회에 독도가 우리 영토라는 것을 적극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독도NGO포럼도 "다케시마의 날은 대한민국의 합법적 영토주권을 부정하는 명백한 침략행위로 즉각 중단하라"고 규탄했다.

또 독도아카데미 소속 대학생 100여 명은 안중근 의사가 중국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장면을 재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