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남북교역이 42% 급감, 북중무역과 격차가 확대된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무역협회의 '2013년 남북교역·북중무역 동향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남북교역은 12억 달러로 전년보다 42% 줄어들었다. 반면 북중무역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6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2년 다소 주춤했던 북중무역과 남북교역 간 격차가 확대되며 남북 교역은 북중무역의 18% 수준으로 급락했다. 
 
개성공단교역 중심인 남북교역은 개성공단 일시 가동중단으로 반출과 반입이 모두 전년 대비 40% 이상 급감하면서 격차가 두드러졌다. 반면 북한의 핵실험 이후 대북통관규제 강화에도 북한의 대중수출은 전년대비 17% 넘게 증가했다.   
 
품목별로 보면 북한의 대중 수출은 석탄 등 광산물이 63.3%, 철·비철금속이 7.3%로 지하자원에 편중됐다. 대남 반출은 대부분 제조업 품목으로 특히 섬유제품(39.3%)과 전자전기제품(32.7%)이 70% 이상을 차지했다.
 
성백웅 무협 남북교역팀장은 "북한의 산업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북한 내 인력활용, 외부자본 유치, 해외시장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남한기업과 외국기업이 북에서 안심하고 기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수준의 기업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만 북한도 지하자원 중심의 대중수출 의존형 경제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