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연합군사훈련인 '키 리졸브'(Key Resolve) 및 독수리(Foal Eagle) 연습이 24일 시작한다. 올해 훈련 규모는 이산가족 상봉과 동해안 폭설 피해로 인한 군 인력 차출 등으로 예년에 비해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키 리졸브 연습은 24일부터 3월 6일까지 실시된다. 키 리졸브는 한미 양국이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 지휘소훈련(CPX) 형식으로 진행된다. 
 
4월18일까지 진행되는 독수리 연습에서는 연합사와 주한미군이 참가해 지상, 공중, 해상, 상륙, 특수 작전 위주의 연합 및 합동 야외 기동훈련을 하게 된다. 
 
키 리졸브 연습에는 미군 약 5,200명이 참여한다. 이 중 약 1,100명은 해외에서 증원된다. 지난해 미군은 3,500명이 참가했다. 
 
야전 훈련인 독수리 연습에는 미군 약 7,500명이다. 이 중 약 5,100명은 미국 본토와 일본 오키나와에서 증원된다. 지난해 미군은 1만 명 가량이 훈련에 참가했다.
 
한국은 지난해 키 리졸브 연습에 1만여 명, 독수리 연습에 20만 명이 참여했지만 올해는 이산가족 상봉과 폭설 피해 복구 지원 탓에 참가 규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군 역시 이산상봉이 진행 중인데다 북한이 상호비방 중지 등을 요구하며 관계개선의 기미를 보이고 있어 예년과 달리 과도한 훈련 홍보 등을 자제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