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도 끝도 없는 허무맹랑한 의혹제기…여론 악화 제 발 저려 물타기?
   
▲ 박한명 미디어펜 논설주간
박지원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바쁜 국회의원 중 한 사람이다. 이유가 입만 열면 목청을 높이는 민생이면 참 좋을 텐데 거의 북한 대변 아니면 청와대를 향한 묻지마 정치공세다. 박 의원이 4일 서울고검 국감에서 이재만 총무비서관 지시로 국가정보원이 대통령이 퇴임 후 지낼 사저 터를 물색했고, 국민의당이 알고 파고들자 국정원 해당 직원을 다른 부서로 좌천시켰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이 사저를 준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합법적인 기관에서 준비하는 게 옳지, 정보기관에서 총무비서관 지시로 준비하는 게 옳으냐"고 따졌다. 또 "이걸 박 대통령이 아셨는지 모르셨는지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저에게 '이제는 (사저 물색을) 하지 않겠다'는 (정보 제공자의) 통보가 왔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 사건'으로 어떤 수난을 겪었느냐"고 말했다. 그리곤 "우리(국민의당)가 박 대통령에 의한 제2의 사저 사건을 막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의 반박은 이렇다. "박 대통령은 퇴임 후 삼성동 사저로 되돌아가기로 하고 관련법에 따라 현재 경호실과 국정원 등 유관 기관 간에 보안·경호 등 안전상의 문제점에 대해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국정원에 지시해 사저를 준비하고 있었다는 박지원 의원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이고 "민생을 돌본다고 하면서 정치 공세를 펴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반박했다.

다른 언론보도에 의하면 청와대는 하도 어이가 없었던 지 "박 위원장이 헛다리를 짚었다"고 했지만, 박 의원은 "(청와대가) 사실이라고 인정하지 않겠지만 저는 확실한 정보를 갖고 질문했다"며 끝까지 자기주장을 고집했다. 박 의원의 폭로 같지 않은 폭로가 별다른 힘을 쓰지 못하는 건 어떤 근거도 제시하지 못한 묻지마 폭로이기 때문이다. 폭로를 하려면 쥐꼬리만한 근거라도 제시하고 해야 귀 얇은 이들이 혹해도 혹한다.

   
▲ 박지원 의원의 막말과 묻지마 폭로 수준이 도를 넘고 있다. 박 의원의 막장 폭로는 민생이나 안보가 아니라 북핵 대변 아니면 청와대 공격이다.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악용해 사사건건 정부에 대고 공갈포를 날리는 그의 정치는 그야말로 야당 스스로의 자충수일뿐이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의 자멸수는 초조함의 발로

그런데 아무것도 없다. 밑도 끝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곤 자기네 국민의당이 불행한 사건을 미리 막았단다. 알다시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저 논란은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건으로 청와대 경호처와 대통령 아들이 개입해 국고를 낭비했다는 사건이다. 박 의원의 일방적 주장뿐인 이번 사건과 비교해선 안 되는 별개의 사건이다. 설령 박 의원 주장이 사실이라고 가정해도 박 의원 폭로는 설득력이 없다.

대통령의 비서와 국정원이 대통령이 퇴임한 후 머무를 사저 문제로 논의를 했다는 것이 문제라는 주장에 공감할 국민이 과연 몇이나 되겠나. 대통령의 사저는 보안과 경호 문제가 얽힌 민감한 사안이다. 국정원은 관계기관이다. 양쪽이 만나 논의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대통령의 일이라면 무조건 의혹과 음모론으로만 보는 야당 일부 극렬지지층은 조건반사처럼 반응할지 모르겠으나 상식을 가진 대부분의 국민들에겐 씨알도 안 먹힐 헛소리에 불과하다.

게다가 "국민의당이 박 대통령에 의한 제2의 사저 사건을 막은 것"이란 주장에서는 실소가 나온다. 아무 근거도 없이 폭로하고 자기네들이 비극을 막았다는 식이다. 보통 사회에서 이런 인간형을 만난다면 제정신 가진 사람 취급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망상환자 취급받기 딱 좋다. 그럼에도 국회의원이 이런 같잖은 소설을 폭로랍시고 아무렇지도 않게 내지를 수 있는 건 순전히 면책특권 때문이다.

모든 정당이 그렇긴 하나 국민의당은 입만 열면 민생을 외치는 정당이다. 그리고 지난 총선에서 그런 민의에 힘입어 40석 가까운 의석을 국민으로부터 얻었다. 그런 정당이 요새 하는 짓은 면책특권 뒤에 숨어 이런 질 낮은 폭로에나 매달린다. 그걸 주도하는 박지원 개인사당화의 길을 걷고 있다. 대단히 불행한 일이다. 필자는 박 의원이 청와대를 향해 이런 얼토당토않은 의혹제기나 정치공세로 자꾸 자멸수를 두는 이유가 어떤 초조함 탓이라는 의심이 든다.

박지원은 북한 김정은 대변해 청와대와 대리전 하나

박 의원은 얼마 전 박 대통령이 국군의 날 기념사에서 "북한 주민 여러분들이 희망과 삶을 찾도록 길을 열어 놓을 것이고, 언제든 대한민국의 자유로운 터전으로 오시기를 바란다"고 발언한 것을 가지고 반감을 보였다. '김정은 위원장을 압박하는 게 아니라 선전포고 아니냐'고 대놓고 북의 입장을 대변했다. 북한 주민의 인권과 생존을 걱정하는 상식적인 말을 가지고 김정은에게 선전포고 한다며 발끈한 것이다.

사사건건 김정은을 편드는 박 의원 언행에 여론이 안 좋을 것은 명약관화하다. 핵미사일을 개발해 '어디로 쏠까요' 웃고 있는 김정은의 위험한 불장난에 국민 열 명 중 여덟 명이 위협을 느끼고 여섯이 자체 핵무장에 찬성하고 있다.

그럼에도 중도를 표방한 국민의당 소속 의원인 박 의원은 계속해서 북한을 편들며 공분을 사고 있다. 악화된 여론을 청와대를 끌어들이는 물귀신 작전으로 물타기를 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 그렇지 않고서야 근거도 내놓지 못하면서 "확실한 정보를 갖고 있다"며 공갈포를 쏴 댈 이유가 없는 것 아닌가.

김정은 핵공갈이 현실화되면서 가장 가시방석에 앉아 있는 기분을 느낄 사람이 박 의원일 것이다. 더군다나 과거 퍼주기 햇볕정책으로 북의 핵개발을 도운 주역인 그를 청문회에 세워야 한다는 여론도 높아가고만 있다. 그런 여론 속에서도 북한 김정은을 편들어야 할 말 못할 사정이라도 있는 사람처럼 온갖 무리수를 두고 있다.

김정은 체제를 옹호하고 편들고 박 대통령을 향해 마치 김정은을 대신해 대리전이라도 하듯 시비를 걸고 있다. 공갈포도 못 되는 대통령 사저 의혹이란 '삽질'이 나오게 된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어찌됐든 박 의원이나 야당의 그런 헛발질은 자충수밖에 안 된다.

국회의원들이 면책특권 뒤에 숨어 한심한 폭로에나 매달리고 북한 대변인처럼 구는 일에나 전념하는 꼴을 보는 국민들의 속이 좋을 리가 없다. 민생국회, 민생국감을 표방하고도 대통령 잡겠다고 청와대 향해 소총이나 쏴대면서도 다음 정권을 맡겠다고 말할 염치는 없다. 박지원 의원은 그 선두에 서서 야권의 희망을 말아먹는 주역이 되고 있다. /박한명 미디어펜 논설주간
[박한명]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