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진형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정책 중 하나인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해 '국가 공인 동물원'으로 비유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은 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근 정치권에서 (창조경제센터의) 설립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창조경제센터를 '동물원'이라고 비유하는 발언은 예비창업자 관계자들의 노력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인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달 3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대기업에게 독점권을 줬다며 "국가 공인 동물원을 만들어준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홍남기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은 "(동물원 발언은) 부적절한 표현이었다. 전담 대기업, 센터 관련 기업에 대해서 독점 계약 독점권을 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이 발언으로 센터 내에서 근무하는 분은 물론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사기를 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차관은 또 "창조경제센터에 가보면 창업을 하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입주해 있고 센터에서도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입주한 기업들이) 대기업에 묶여 있지 않다고 생각하며 실제로도 그렇다"라고 강조했다. 

창조경제의 대표주자인 '아이카이스트' 김성진 대표가 사기 혐의로 구속된 사실도 함께 거론됐다. 홍 차관은 "아이카이스트 문제는 적절치 않다. 그러나 이 케이스 하나로 창조경제 전체를 판단하는 건 무리가 있다"라고 말했다.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은 "아이카이스트의 사기 행각으로 피해금액만 170억 원대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예비 창업자와 스타트업 사기가 저하될 수 있다. 미래부는 앞으로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미디어펜=박진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