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은 24일 당내 강경파 일각에서 주장하는 문재인 의원 구원등판론에 대해 "무책임한 이야기"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당원들이 여럿 모여서 자기들 나름대로 민주적 절차를 통해 뽑은 대표를 큰 선거를 앞두고 교체한다는 것은 뻔뻔한 발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지방선거에서)모든 역량들을 다 동원해 야당이 살아남을지를 결정하는 절박한 순간이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뭉치는 정도가 아니라 모두가 회심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 위기론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김 전 의원은 "50년 전통 야당이라는 민주당의 위기는 국민들이 어떤 반응도 하지 않고 있다. 정치적인 제1야당의 존재 이유를 국민들이 심각하게 느끼지 않는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에 계시는 의원들께서 절박함이 부족한 것 아니냐. 국민들이 희망하는 것은 민주당이 작은 약속이라도 반드시 끝까지 완수하는 것을 보고 싶으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초선거 전당공천제 폐지를 강하게 주장했다.
 
그는 "상향식 공천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작은 기득권에 오들오들 떠는 모습을 가지고 국민들에게 무엇을 호소할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한 분은 대통령 됐다고 현재 말은 안하고 한 분은 졌으니까 책임이 없다고 말을 안하면 도대체 정치 지도자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는 다 어디로 가겠냐"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대통령이 취임 1주년 기념 기자회견이나 성명을 통해서라도 입장을 밝혔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대구시장 출마에 대해선 "공식적으로 발표는 아직 하지 않았다. 이 문제는 아직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민주당과 신당 지도부에 쓴소리를 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를 해여 한다. 그것 없이 표만 달라고 하는 것은 국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