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4일 구제역이 발생한 북한에 지원 의사를 밝히고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접촉을 제안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 지역내 구제역 확산 차단 및 퇴치를 지원하기 위해 신속히 대처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오늘 북한 측에 지원 의사와 함께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접촉을 제안했다""향후 북한측 반응을 봐가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실무접촉을 통해 구제역 방역과 관련해 북측에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피해상황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소독약품이나 방역에 필요한 방역기구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농림축산검역본부장 명의의 통지문을 북측 국가수의방역위원장 앞으로 보냈으며 북측의 답변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실무접촉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북한이 원하는 날짜에 실무접촉을 할 것이라고 이 당국자는 설명했다. 이번 실무접촉 대표단에는 방역관계자도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농식품부는 19일 세계동물보건기구(OIE)로부터 북한 평양과 황해북도 지역에서 O형 구제역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통보받았고, 통일부 등 관계부처와 내부 협의를 거쳐 북측에 구제역 지원 방침을 정했다.
북한은 최근 평양 돼지공장에서 구제역이 처음 발생해 현재까지 3,200마리의 돼지가 O형 구제역에 감염됐으며 이 중 2900마리를 도살했다고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에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평양시 사동구역에 위치한 평양돼지공장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현재까지 평양시와 황해북도 중화군의 17개 단위들에 전파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구제역 지원과 이산상봉 행사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전혀 개의치 않았다"면서 "순수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지원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