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이후 첫 만남…브렉시트 영향·후속대책 논의
[미디어펜=이상일 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이후 처음으로 영국의 재무장관을 만나 경제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2016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유일호 부총리는 8일(현지시간) 필립 해먼드 영국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갖고 브렉시트 이후 세계 경제 여건과 양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이후 처음으로 영국의 재무장관을 만나 경제협력 방안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미디어펜


유일호 부총리는 영국이 한국의 중요한 교역 상대국 중 하나라는 사실을 언급하며 브렉시트 이후에도 양국 간 교역과 경제협력을 긴밀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해먼드 장관은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했으며 내년 3월까지 EU 탈퇴 협상 개시를 선언하고 EU와 협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양국은 브렉시트로 양국 간 교역이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한·영 FTA 협상 등에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 경기 회복과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해 구조개혁이 중요하다는 점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보호무역주의 확산 움직임에 대응해 자유무역을 위한 주요 20개국(G20)의 정책 공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도 공감대를 이뤘다. 

해먼드 장관은 영국 교통부·국방부·외무부 장관 등을 지냈으며 지난 7월 재무부 장관에 임명됐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