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24일 6·4지방선거 기초선거 무공천 입장을 천명이 정치권 안팎에 작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그 배경이 주목된다.

   
▲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거 무공천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운영위원장인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의 근본인 '약속과 신뢰'를 지키기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의 이같은 선택은 '새정치'를 구체화하면서 새누리당 및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강화하는 동시에 인물 확보난 등 부족한 당력도 커버하기 위한 이중 전략으로 보인다.

이번 조치는 내부적으로 '현실론'과 '명분론'이 팽팽히 맞섰으나 신생 정당으로서 국민과의 약속이라는 명분에 안 의원이 무게를 더 실은 것이다.

새누리당은 대선공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고 민주당은 사실상 공천을 유지하는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는 것을 겨냥, 새정치연합이 국민들에게 차별화하는 모습을 인식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과 혁신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과감한 공천포기로 혁신과 이슈선점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잡겠다는 의지도 내비친 것이다.

새정치는 기득권과 당리당략에 집착한 기성 정치권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게 안 의원의 생각이다.
새정치의 기본이자 출발점은 바로 국민과의 약속이행이었다. 당초 새정치연합 내에서도 공천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지만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안 의원 본인의 의지가 강했다는 점이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 해주는 대목이다.

무공천은 또 세력이 미약한 새내기 정당의 현실적인 문제를 국민의 지지로 넘어서겠다는 포석도 깔려있다는 분석이다.

거대 정당에 비해 당력이 턱없이 부족한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점을 부각해 지방선거에서 어필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이는 안 의원이 기자회견 내내 약속과 신뢰를 강조하면서 미약한 상황에서 커다란 희생을 각오하는 만큼 힘을 보태달라고 국민에게 호소한데서 엿볼수 있다.

안 의원은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면 새정치를 할 명분이 없다고 생각한다. 커다란 희생을 각오해야 하는 일"며 "국민들의 뜻을 받들고 원칙을 지키는 정치세력도 있다는 것을 기억해달라. 저희들에게 힘을 보태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신당 창당 과정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 영입이 쉽지 않다는 현실적 요인도 이번 발표에 한몫했다는 평가다. 기초선거 공천 포기로 감수해야 할 현실적 문제가 최소 5000여명의 당원 탈당이 예상되는 민주당 등 기성 거대정당과 비교하면 훨씬 적고 새정치에 부합하는 인물들의 영입도 예상보다 지지부진한 상황도 명분론을 선택하는 도화선이 됐다는 해석이다.

안 의원 측도 이번 무공천 결정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서 "기초공천 폐지라는 정치적 약속을 지키겠다는 것에 대해,새누리당에서 '책임정치 포기'라고 말을 한다"며 "그럼 기초공천 폐지공약을 내걸고 당선되신 대통령도 새누리당은 같은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김성식 공동위원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더 힘든 길을 가야할지라도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위해 결단했다"고 말했다.

송호창 의원 역시 기자들과 만나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정치세력 중에도 약속을 실천하는 세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미약하지만 정치의 희망이 될 것이다. 지방선거에서 의회나 기초단체장이 중요하지만 약속을 지킨다는 명분이나 책임의식 면에서는 설득력이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