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회사 측의 희망퇴직 실시를 포함한 구조조정안에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대우조선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전일 발행한 ‘투쟁속보’ 내 ‘구성원 여러분, 희망퇴직을 단호히 거부합시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사람을 잘라서 드러나는 장부상의 인건비 절감 효과로는 경영정상화를 이룰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조는 희망퇴직을 저지하고 모두 함께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내 곳곳에서 분사와 아웃소싱, 희망퇴직 반대 지역집회를 열고 21일에는 옥포에서 ‘조선업 살리기 한마당 문화제’를 여는 등 투쟁 강도를 높여갈 방침이다.

노조는 투쟁속보에서 “지난해 회사 측은 채권단으로부터 4조2000억원을 지원받기로 했고 이 중 1조원은 미집행 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자금은 당연히 경영정상화를 위해 써야 할 돈”이라고 주장했다.

또 “설마 채권단이 이 돈을 사람을 자르는 데 쓰라며 내놓겠다는 것인가”라고 물으면서 “수주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선박을 적기에 인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조·회사·채권단·정부 참여 4자 협의체 구성 ▲조선산업 지원육성정책과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한 신속한 자금 집행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 배제와 투명경영 실천 ▲경영부실에 대한 명확한 원인 규명과 책임자 문책 ▲특수선 물적 분할 등 인위적 구조조정 재고 ▲정부와 채권단의 경영 개입 배제와 자율경영 보장 등 6개항을 제안했다.

노조는 오는 17일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홍성태 위원장 등 노조 간부와 한기수 거제시의회 부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조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대우조선 회사 측은 지난 7일 사내 공고를 통해 1000명의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사무직 10년차 이상, 생산직은 기원·기감 이상이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