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5"2017년까지 가계부채 비율을 지금보다 5% 포인트 낮춰서 처음으로 가계부채의 실질적 축소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발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관련 대 국민담화를 통해 "내수기반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소비를 짓누르고 있는 가계부채와 전세값 상승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주택담보대출은 선진국처럼 고정금리, 장기, 원리금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전환해가고 이를 위해 세제혜택과 장기주택자금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저소득층의 채무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영세자영업자 바꿔드림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지원한도를 확대하고 지원요건도 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계부채 증가와 소비 위축의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는 전세값 상승도 잡아내겠다""주택매매 활성화를 위해 민간택지에 건설하는 민영주택에 대한 전매제한을 완화하고 민영주택 청약가점제와 청약자격 요건 등 청약제도를 개선해서 신규주택 수요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주택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공유형 모기지 등 주택구입자금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며 "공공임대 리츠 등 민간 자본 참여를 통해 공공임대 공급주체를 다양화하고 쾌적하고 다양한 형태의 공공 임대주택을 공급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월세가 확대되는 상황에 맞춰 주택임대시장의 패러다임도 바꿔 나갈 것"이라며 "월세에 대한 소득공제를 대폭 세액공제로 전환하고 지원대상도 중산층까지로 확대해 월세 부담을 대폭 낮추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