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방안 부족, 가격 외 메리트 필요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친환경열풍과 더불어 높은 인기를 자랑할 줄만 알았던 전기차의 성장이 역주행하고 있다.

디젤게이트 이후 한동안 높은 관심을 모은 전기차지만 정작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지 못 한 채 계륵과도 같은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 이는 너무 가격적인 측면만 생각한 정부의 잘못된 정책이 문제였던 것으로 지목되고 있다.

   


21일 관련업계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및 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지속적인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산 전기차의 경우 지난 7월 한달간 645대가 판매, 월간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8월 이후 다시 추락하고 있다.

수입 전기차 시장은 국산보다 더 꽁꽁 얼어붙었다. 지난달 총 34대가 판매돼 전년동기(73대)대비 53.4% 급감했다. 1~9월의 누적 판매량도 181대로 전년동기(374대)대비 51.6%나 줄었다.

올해 초 업계 일각에서는 '올해를 전기차 월 1000대 시대 원년'이라고까지 전망했다. 하지만 판매량이 좀처럼 늘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관련 업계는 시장 축소의 주 요인으로 정부의 지원금 정책을 꼽고 있다. 현재 지자체별로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지만 제주도와 일부 수도권 지역 등 일부 지역에 국한돼 있어 실직적인 시장 확대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또 이를 뒷받침 할 충전시설의 부제 또한 전기차 보급의 활성화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이밖에 금액적인 할인 이외의 해택이 부족한 것도 문제로 지적받았다. 

해외 시장의 경우 보조금과 더불어 버스전용차선 이용과 주차요금할인 등의 실질적인 해택이 동반되고 있지만 국내에선 아직 미흡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지자체 지원금을 받으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지만 현재 지자체별 보조금 및 지원금이 달라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면서 "실 구매 가격이 워낙 비싸 몇 백만원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소비자들의 구매욕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 노후화도 간과할 수 없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국산차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6월께 출시된 것 말고는 전무했다.

수입차도 인기모델인 BMW i3이후 이렇다할 주력 모델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 선택폭이 좁아지다보니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여기에 하반기 출시 예정 모델이 국산·수입을 포함해 단 2개 차종에 불과한 것도 시장 활성화 기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하반기 출시를 앞둔 한국지엠의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볼트(Volt)는 본격적인 고객 인도 전 카셰어링 공급이 먼저 시작됐다.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기에는 정부의 보조금이 기대만큼 충분치 않은 것도 한국지엠이 카셰어링 시장에 먼저 내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업계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 정책의 인센티브를 확대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국내 전기차 판매목표가 8000대 였지만 3분기가 지난 현상황에서 4000대를 넘긴 것이 고작이다"며 "해외 전기차 해택과 같이 버스전용차로 진입 등 정책에 시급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