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계부채가 1,00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나자 금융위원회가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 대응에 나선다.

금융위원회는 25일 "가계부채가 우리 경제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가계부채의 구조를 개선하는 등 종합적·체계적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는 이와 함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26일 '임대시장 선진화 방안'을, 27일 가계부채 구조개선 촉진방안을 각각 발표키로 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은 2012년 1조1,000억원에서 지난해 7조7,000억원으로 7배 가량 증가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가계부채 증가는 주택거래 회복세, 전세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전세대출 등 주거 관련 대출이 크게 늘어난데 따른 것"이라며 "생활자금 용도의 신용대출, 비은행권 대출 등도 증가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지난 20일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위해 전세대출 보증을 제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금융위는 또 주택금융공사의 장기 모기지 공급,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법 제정 등을 통해 가계대출 구조 개선을 유도키로 했다.

아울러 취약 대출자의 채무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금융권 자체 채무조정을 강화하는 한편 주택연금 사전가입제 등을 도입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