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날아온 고농도 미세먼지가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닷새째 기승을 부리고 있다.

26일 오전 9시 현재 지역별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151/, 수원 148/, 천안 191/, 군산 194/, 춘천 129/, 울산 141/를 기록하고 있다.
 
   
▲ 25일 오후 국민총파업이 열리고 있는 서울 시청역 인근에서 경찰병력들이 미세먼지에 마스크를 쓰고 대기하고 있다./뉴시스
 
특히 서울과 수원, 천안과 군산의 경우 미세먼지 농도가 이날 오전 7시에 비해 10~30/가량 높아지는 등 미세먼지 농도가 계속 올라가는 추세다.
 
고농도 미세먼지가 장기간 머물면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호흡기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반마스크가 아닌 '황사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미세먼지는 각종 감염의 원인이 될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천식과 만성폐쇄성 폐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미세먼지 농도가 시간 평균 200/보다 높은 상태로 2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되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121~200/)' 단계에서도 장시간 외출을 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일반인들 역시 무리한 활동을 피하고 외출이 불가피할 경우 황사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0.04~1.0μm(평균 약 0.6μm)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어 미세먼지(PM10, PM2.5)를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돼 기능을 유지할 수 없고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도 있어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떨어져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