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새로운 영웅으로 등장한 안현수(빅토르 안)를 러시아에서 나쉬 카레예츠(우리 고려인)’라고 부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5글로벌웹진뉴스로(www.newsroh.com)에 따르면 러시아 관영 리아노보시티 등 현지 언론들은 안현수 소식을 보도하면서 나쉬 카레예츠라고 표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안현수/뉴시스
 
카레예츠(Кореец)는 본래 러시아를 비롯한 중앙아시아에 거주하는 30만명의 한민족인 고려인을 지칭하는 단어다.
 
물론 광의의 뜻으로는 한국인도 포함되지만 안현수를 나쉬 카레예츠(우리 고려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애정과 친근감의 표현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훈장까지 받은 빅토르 안은 러시아의 스포츠관련 뉴스에서 매시간 빅토르 안! 빅토르 안!’ 하면서 뉴스가 시작될 만큼 인기가 대단하다.
 
김원일 모스크바 한인회장은 러시아인들은 소수민족인 고려인들에 익숙해져 있어서 안현수에 대해 처음부터 거부감이 없었다. 게다가 엄청난 성적을 거뒀으니 그에 대한 열광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러시아 네티즌들은 최근 안현수가 선수촌에서 생활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금메달 3개를 획득한 우리의 영웅이 아직도 모스크바에 집이 없다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다는 여론이 들끓었다.
 
이때문에 메드베데프 총리가 나서 지난 22일 무트코 체육부장관에게 모스크바에 아파트 한채를 장만해 주라고 특별 지시를 했다는 것이다.
 
금메달 세개, 동메달 한개를 따낸 안현수는 러시아정부로부터 금메달 포상금 33만 달러(개당 11만달러), 동메달 포상금 48천달러 등 40만달러에 가까운 보너스를 받게 됐다.
 
그 외에도 모스크바시정부의 포상금과 여러 러시아대기업으로부터 이어지는 스폰서 제안, 은퇴후 코치보장 등 엄청난 혜택을 받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치 올림픽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한 러시아는 안현수(3, 1), 스노보드의 빅 와일드(2, 미국), 피겨의 타찌아나 볼로소자르(1, 우크라이나), 쇼트트랙의 블라디미르 그레고리예프(1, 우크라이나) 등 귀화선수들의 활약이 대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