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프로농구(NBA)가 코트의 크기를 넓히고 4점슛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 스포츠 전문매체 'ESPN'은 로드 손 NBA 사무국 경기위원장과 키키 밴더웨이 부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논의되고 있다고 26(한국시간) 보도했다.
 
밴더웨이 부위원장은 "코트를 넓히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생각이며 우리도 검토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시각에 따라서는 코트를 확대함으로써 많은 부분을 수정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밝혔다.
 
1940년대부터 NBA는 가로 50피트(15.24m)와 세로 94피트(28.65m) 규격의 농구코트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반세기 가까운 시간이 흐르는 동안 선수들의 키와 몸집이 커지고 운동능력이 더욱 좋아지면서 코트를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손 경기위원장은 "코트가 커지면 관중석과의 거리도 훨씬 가까워지고 매우 비싼 좌석도 신설할 수 있을 것"이라며 "현재는 고가의 좌석이 한쪽에 몰려있지만 (코트가 넓어지면)다양한 위치에 만들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4점슛 신설 가능성에 대해서도 비공식적 발언임을 전제한 뒤 "실현될 수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NBA1979~1980시즌부터 3점슛 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NBA 사무국은 즉시 "사실무근"이라는 내용의 공식성명서를 발표하고 진화에 나섰다.
 
팀 프랭크 NBA 대변인은 "손 경기위원장과 밴더웨이 부위원장이 인터뷰 때 재미있게 말하려고 하다가 없는 이야기를 한 것 같다""NBA는 공식적으로 코트 확대와 4점슛 신설에 대해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