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씨 의혹 엄중수사 결과 나온뒤 재정신청·특검하면 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24일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을 화두로 내건 데 대해 "개헌은 정치적인 문제가 아닌 국가적 아젠다"라며 "(노무현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 사전 허락' 의혹이 결코 묻히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한 뒤 "어느 누구를 막론하고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정치인, 집단, 세력은 저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대표 되고 나서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회동했을 때 잠깐 (박 대통령과) 독대했을 때 제가 개헌 건의 말씀을 드렸고 그 뒤에도 여러차례 개헌에 관한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개헌 거론이 갑자기 이뤄진 것이 아니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의 개헌론 천명이 이른바 최순실씨 등을 둘러싸고 거론되는 '비선실세 의혹'을 덮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에 대한 반박이다.

   
▲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 본회의 2017년도 예산안 대통령 시정연설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최씨 의혹에 청와대 입장이 분명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엔 "그런 의혹과 설에 대해선 정치권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충분한 문제제기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이 부분은 수사하면서 결과를 지켜보면 된다. 불만이 있으면 재정신청을 할 수도 있고, 특검도 있기 때문에 그(수사) 후에 할 일"이라고 밝혔다.

검찰 수사결과가 미진하다고 판단될 경우 특검도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해석된다.

그는 "정치권은 지난 국정감사 기간동안 386조원 규모의 (금년도) 국가 예산을 전부 팽개치고 이 문제(비선실세 의혹)에 전부 매달렸다"며 "(국감기간) 20일도, 대정부질문도, 나머지 시간도 다 허비하고 국민에게 F학점을 받고도 또 매달린다 하면 국민들이 정치권에 참 실망을 많이 하실 것"이라고 실질적 수사권이 없는 정치권이 구태여 논란을 재점화할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국회 개헌 논의 전망에 대해선 "국회에서 논의하자 한 것을 (정부가) 받아들였기에 충분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정치권만으론 안 되고, 가장 중요한 게 국민적 공감대이기때문에 어떤 누구든 개헌에 관한 소신이 있겠지만 제로그라운드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가 권력구조 개헌보다 선거제도 개편이 선행돼야 한다고 개헌론에 제동으 건 데 대해선 "192명 국회의원들이 개헌 추진해야한다고 서명을 했고, 언론이 보도한 여론조사에서 70% 국민이 5년 단임제 한계를 인정하고 개헌 필요성에 동의하고 있다"며 "개별적으로 누가 어떤 신념을 가진 것과 별개로 이게 국회에서도 국민들에게도 대세"라고 일축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