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중국 정부가 저가 관광상품을 규제하고 방한 중국인 관광객(유커·遊客)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지침을 자국 여행사에 통보하면서 국내 관광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한국관광공사와 관광업계 등에 따르면 전날 중국 국가여유국은 앞으로 6개월 동안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중점적으로 관리·정비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특히 상하이 등 일부 지역에서는 정부가 여행사에 내년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구두 지침을 내렸으며 씨트립 등 일부 대형 여행사에는 "단체관광객 모집 규모를 지난해 이상으로 할 수 없다"는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현재 중국 내 주요 온라인 여행사 사이트에서 2000위안(한화 약 33만5000원) 이하의 풀 패키지 한국 여행상품은 모두 사라진 상태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국 내 쇼핑을 하루 1회로 제한하라는 내용도 나왔다고 전해졌다.

지난해 중국인 관광객은 총 598만4170명 방문해 1인당 2391달러(약 272만원)를 썼는데, 중국 관광객이 20% 줄어들면 3조원에 가까운 관광 수입이 사라지게 되는 셈이다.

국내 관광업계는 중국 정부의 새 조치로 단체관광객이 줄어들고 유통업계는 매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이번 조치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 배치 결정의 후속으로 나온 거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나온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