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정우 기자] 이마트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중소기업 스타상품 개발 프로젝트인 ‘이마트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열고 우수 중소 창업·벤처기업 상품 발굴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마트가 민·관 공동으로 우수 중소기업의 새로운 ‘스타상품’을 발굴·육성해 국내 판로를 개척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수출까지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이마트는 이번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우수 중소기업 상품의 발굴과 상품화부터 국내·해외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3단계로 구분했다.
 
첫 번째 단계로 이날 이마트 본사 6층 대강당에서 열릴 행사에는 장병완 국회 산업통상자원 위원회 위원장, 최수규 중소기업청 차장을 비롯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김해성 이마트 부회장, 이갑수 대표가 참석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약 6개월에 걸쳐 중소기업진흥공단과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이 추천한 900여개 상품 중 서류 심사, 이마트 바이어 멘토링, 상품성·디자인 인큐베이팅 등을 통해 선정된 45개 상품들이다.
 
이마트는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를 심사위원장으로, 학계와 소비자단체, 중소기업진흥공단,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전문가, 이마트 상품본부 임원과 매입 팀장들로 구성된 62명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품질’, ‘시장성’, ‘디자인’ 등의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스타상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비닐을 별도로 분리할 필요 없이 음식쓰레기와 함께 버릴 수 있는 친환경 거름망, 국내 최초 유아용 옥수수 칫솔, 간편하게 머리에 쓰면 손상된 모발에 탄력과 영양을 공급하는 헤어캡 등 출품된 총 45개 상품이 평가를 받게 된다.
 
두 번째 단계로 선정된 상품들은 테스트 입점 등 시장성 검증과 추가 상품개선 등 이마트 유통 전문가의 집중 멘토링을 받게 되며, 멘토링이 완료된 상품은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 내 ‘중소기업 스타상품관’ 등을 통해 홍보될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시장 검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상품성이 입증된 스타상품은 이마트, SSG닷컴, 신세계 TV 쇼핑 등에 정식 상품으로 입점되며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로 이마트가 본사 트레이딩팀을 통해 알리바바, 티몰 등 해외 유통망에 수출 판로를 개척하게 된다.
 
이마트는 올해를 ‘이마트 수출 원년’으로 삼고 해외 점포와 역직구몰, 홈쇼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번 중소기업 스타상품개발 프로젝트가 우수한 중소기업들에게 상품개발과 판로 확대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마트와 협력회사가 함께 실질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며 “이마트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함께 해야 될 중소기업 파트너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키워낼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마트는 국내 우수 농어민을 지원하는 ‘국산의 힘’ 프로젝트와 전통시장 우수상품을 육성하고 판로를 지원하는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에 이어 이번 이마트 메이드인 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3대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구축했다.
 
이마트 국산의 힘 프로젝트의 경우 올해 연 매출 400억원을 바라보고 있으며 또 지난해와 올해 2회에 걸쳐 진행된 전통시장 우수상품 페어를 통해 ‘순희네 빈대떡, 피코크 안동찜닭’과 같은 스타상품을 발굴했다. 이를 인정받은 이마트는 전통시장 활성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지난 21일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미디어펜=김정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