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주요 인사들이 1일 생활고를 비관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세 모녀 사건을 놓고 애도를 표명하며 복지전달체계 개선을 촉구했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너무나 안타깝다. 마음이 아프다. 아주 작은 도움만 있었어도 어려움을 넘길 수 있는 분들이었다"며 "우리의 복지제도가 참 민망하다. 저 세상에선 행복하길 빈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도 "삶의 정치가 더욱 간절해지는 하루다. 아무런 원망도 없이 죄송하단 말만 남긴 석촌동 세모녀 소식에 가슴이 먹먹해진다"며 "정치가 서민들 옆에 서 있는지 나부터 돌아보게 된다. 깊은 애도를 보낸다"고 말했다.
 
민주당 정세균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정부의 관심과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 외롭고 힘든 죽음을 선택한 한 가정의 비보가 너무도 안타깝다"며 "혹시 주변에 마땅히 복지혜택을 받아야 함에도 제외된 이웃이 있다면 지자체에 연락해 달라"고 말했다.
 
같은당 임내현 의원도 "마지막 월세를 남기고 생을 달리한 세 모녀의 명복을 빈다"며 "저 세상에선 집 걱정 없이 지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정애 대변인은 지난달 28일 모녀 사망 관련 논평을 하다가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한 대변인은 논평에서 "안타깝게 생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세 모녀의 명복을 기원한다"며 "우리사회가 조금 더 사회적 약자 보호에, 사회안전망 구축에, 복지 확대에 집중했다면 하는 안타까운 반성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모임인 민생정치연구회(대표의원 새누리당 이한성 의원)도 사건 다음날인 27일 '복지사각지대 방지를 위한 복지전달체계 개선방안' 토론회를 열고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는 원인을 진단과 해법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