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진형 기자] 차세대 기능성 감미료 알룰로스가 인체에도 체중과 체지방 감소 효과가 적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명숙 교수 연구팀은 '제로(0) 칼로리' 감미료 소재 알룰로스의 체지방 감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한 <과체중인과 경도 비만인에 대한 D-알룰로스의 인체적용시험>결과를 3일 발표했다. 

알룰로스의 체지방 감소 효과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꾸준히 진행됐으나 인체 적용 입증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는 과체중 및 경도 비만인 성인남녀 1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대조군(위약 섭취)과 실험군(알룰로스 섭취)으로 나눠 지난 4월부터 12주간 진행한 결과, 일정량의 알룰로스를 섭취하면 체지방이 감소하는 결과가 확인됐다.

운동이나 식이요법 등 체지방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하루 14g의 알룰로스를 섭취한 실험군의 경우, 체중은 평균 1.3㎏ 감소했는데 이중 체지방은 평균 1.1㎏ 줄었다.

체질량지수(BMI)는 약 0.5, 체지방률(체내 지방 비율) 역시 약 1%포인트 이상 낮아지는 등 전체적으로 체내 지방의 양이 의미 있는 수준으로 감소했다. 

신체 외형 변화도 관찰됐다. 허리둘레는 평균 1.6㎝, 엉덩이 둘레는 평균 0.6㎝가량 줄었다.

최명숙 교수는 "알룰로스의 인체 체지방 감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최초의 사례로, 앞으로 알룰로스가 비만의 예방과 개선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알룰로스 대량생산 기술을 가진 CJ제일제당은 연구진과 함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7월 독자적인 효소 기술로 알룰로스의 대량생산과 상용화에 성공했다. 올해 3월에는 액상당 형태의 일반 소비자용 알룰로스 제품을 출시했고, 9월에는 세계 최초로 분말 형태 제품도 선보였다.

김진현 CJ제일제당 소재사업부문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 만큼 해외 생산기지 확보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감미료 시장 규모는 35억 달러(한화 약 3조90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미디어펜=박진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