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신흥시장 투자 전문가 마크 모비우스 템플턴 이머징 마켓의 회장이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과 관련해 “결과적으로 시장에 긍정적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4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모비우스 회장은 삼성 갤럭시 노트 7 폭발, 해운업계 혼란 등 각종 악재에도 한국 자산이 올해 수익률을 회복하는 패턴을 보일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모비우스 회장은 “이번 스캔들은 한국의 재벌부터 정치까지 한국 일상의 모든 부문의 개혁으로 연결될 것”이라며 “크게 우려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모비우스 회장의 대표상품인 아시아주식펀드는 경쟁사들 대비 75%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반면, 그와 반대되는 시각도 적지 않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켈빈 테이 UBS 싱가포르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정치가 진정될 때까지 아무도 열렬히 한국 시장에 들어가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총 1조 달러에 달하는 운용자산을 굴리는 에버딘 자산운용, 베어링 자산운용, 올드뮤추얼 등은 삼성과 해운업계, 은행시스템의 악성 부채 증가 등을 우려해 한국 주식에 대해 비중축소 포지션을 보유했다.

코스피는 12개월 선행 실적 대비 10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MSCI 아시아퍼시픽지수가 13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는 데 비해 저평가된 상태다. 올해 코스피는 이날까지 1%가량 상승하는 데 그쳤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