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6,000명이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 병력을 이동할 것으로 보여 위기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친 유럽 우크라이나 임시 정부는 1일 러시아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중단하고 크림반도에서 철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고르 테눅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남부 크림 자치공화국에 병력 6,000명과 장갑차 30여대 등을 배치했다”며 “이는 상호 협정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친 러시아 성향의 크림 자치공화국 지도자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평화적인 해결'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세르게이 악세노프 크림자치공화국 신임 총리는 이날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을 고려해 푸틴 대통령에게 크림반도에서 평화와 평온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역의 모든 군과 경찰은 나의 지휘만 받으라”고 명령했다.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우크라이나 내에서 러시아 연방에 의해 취해진 군사적 움직임이 있다는 보도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며 "미국은 국제 사회와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개입시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헤르만 반 롬푀이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등 유럽 지도자들도 우크라이나 사태를 악화하는 조치를 피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