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임종룡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내정자는 7일 "최근 대내외 여건상 리스크 관리에 빈틈이 생기면 우리 경제,금융 시스템 전체가 상당한 충격을 받을 수 있다"며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임 내정자는 이날 오전 금융시장 긴급회의를 열어 미국 대선과 최순실씨의 국정 개입 사건으로 불안해진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진웅섭 금융감독원 원장, 하영구 은행연합회 회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 회장,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 금융당국과 협회, 관련 기관 고위급이 모두 참석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금융위 사무처장을 반장으로 비상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비상대응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정보공유 등 협력을 강화하고 모든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빠짐없이 24시간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필요시에는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시장안정화 조치를 한 치의 머뭇거림 없이 즉시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내정자는 "외환시장의 과도함 쏠림현상에 대해서도 시장안정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금융권 외화차입 여건과 대외 익스포져 관련 특이동향은 일별로 점검하고 정보를 관계기관 간 즉시 공유해 외환부문의 견고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