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자유' 방패 삼아 국고 군침…부패한 문화권력 정점 적반하장
   
▲ 최공재 영화감독
광우병, 세월호에 이어 이번에도 어김없이 정치에 기생해 먹고 사는 문화예술인들이 나타났다. 민중의 소리에서는 지난 4일 시국선언에 참여한 문화예술인은 7449명, 문화예술단체는 288개에 이르면서 역대 문화계 시국선언 가운데 최다인원이 동원되었다고 보도했다. 

이들의 시국선언에 대한 주된 논리는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최순실, 차은택’ 건이다. 그런데 그날 필자가 직접 가보니 어째 모양새가 예전 같지 않았다. 광우병 사태 때 보이던 그 수많은 문화단체 깃발들도 보이지 않고, 광화문의 세월호 광장을 만들었던 그 수많은 문화인들의 조직적인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이번 시국선언 기자회견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면면은 역대 최다인원이라는 민중의 소리 기사와는 달리 역대 최저로 보일 정도로 구색이 심하게 빈약한 모습이었다. 그날, 문화인들과 같이 광화문의 모습은 분명 광우병과 세월호보다 더 초라한 것은 사실이었다.

그만큼 선동만 하는 자들과는 달리 많은 국민들이 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하며 필자는 광화문을 떠나 다른 문화인들과 술잔을 나누며 담소를 나눴다. 주된 내용은 “과연 대한민국 문화예술인이라고 하는 자들이 시국선언을 할 자격이 있는가”였다. 이미 문화계는 편향된 이념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차지한 지 오래고, 좌파의 이념적 특성상 각각의 개성을 인정하는 문화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는 그저 자신들의 이권을 지키기 위한 선동수단으로 변질된 지 오래 전이다.

386운동권 세대가 장악한 문화계는 문화 그 자체로서의 사회참여가 아닌 문화를 이념의 전파수단으로 이용하면서 정작 그들이 이야기 하는 문화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와는 상반되게 자신들과 다른 생각을 가진 문화인들을 말려 죽이며 이념편향적 시선만을 강요하고 있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거치며 완벽하게 문화권력으로 자리 잡은 그들은 또한 어떠했는가.

세월호 유가족들이 반대함에도 자신들의 이념 전파노선을 ‘표현의 자유’라는 방패를 내세우며 기어이 ‘다이빙벨’을 상영했고, 그것이 문제가 되자 국가의 탄압으로 핑계를 댔다. 영화제작자 차승재 씨가 국고(그것도 후배들에게 가야 할 세금)를 횡령했음에도 불구하고 영화계 누구도 문제를 제시하지 않으며 그는 대학교 교수자리마저도 아직 보전하고 있다.

   
▲ 문화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 지금 한국의 문화계는 김대중 정부 때 만들어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이 장악하고 있고, 그들이 이런 대규모 먹거리에 군침을 흘리는 것은 당연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어디 그것뿐인가?

이번 최순실 사태가 일어나기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음악계와 미술계, 문학계와 영화계까지 문화예술계 전반이 성추문에 휘말리며 문화예술인들의 도덕적 해이가 대중들에게 알려졌었다. 장담컨데 그런 성추문 사건은 계속 터질 예정이었다고 확신한다. 그런 성추문은 문화계에서는 비일비재했고 이제 썩을 대로 썩어 터지기 시작한 것이니 말이다. 

지난 십 수년간 이념편향성 시각과 도덕적 해이의 정점에 서있던 자들이 과연 시국을 말할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 스스로 비판을 하고 나야만 이런 시국선언도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시국선언에서 퍼포먼스 등을 통해 전면에 내세운 문제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파문이다. 이 문제는 국감을 통해 해프닝으로 끝난 문제일 뿐 아니라, 정치적으로 다른 성향을 가진 단체(필자도 참여하고 있는)의 회원들 이름도 올라가 있다. 그들도 그 리스트가 블랙리스트가 아닌 것은 알지만, 그냥 앞뒤 문맥 다 자르고 대중선동용으로 쓸 만하니까 우겨대는 것일 뿐이다.

대중들이 이 중차대한 시국 속에서 그 따위 작은 것에 관심 없다는 것을 모르고 말이다. 그런 문제를 선동용으로 끌고 가는 것을 보면 그들의 이번 시국선언에 대한 의구심을 갖게 된다.

최순실과 차은택 문제는 한번 건들면 끝이 없으니 문화계에서만큼은 논외로 하고 싶다.

그저 좌파는 수십 년을 준비해서 문화계를 완전히 장악했고, 우파는 문화에 멍청해서 이런 문화계 사기꾼들에게 매번 당했다는 결론으로 깔끔히 서로 정리하자.

필자에게 있어 궁금했던 건 이번에는 그들이 이 시국선언을 통해서 뭘 얻느냐는 것이었다. 슬프게도 혹시나 했던 예상은 역시나로 변해가는 듯하다.
 
   
▲ 좌파가 문화예술 정상화에 관심이 있는 세력이라면 5조 3000억 원의 단일사업 사상 최대 예산을 투입한 아시아문화전당 같은 곳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사진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경./자료사진=광주광역시 제공


6일자 뉴시스 기사 ‘최순실 예산삭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지원 확대되나’를 보면 필자가 우려했던 예상이 현실로 그대로 드러난다. 뉴시스 기사의 주된 내용은 이번 정부의 ‘문화창조융합벨트’를 만들기 위해 ‘아시아문화전당’ 예산이 삭감됐으니 최순실 예산이 삭감된 만큼 더 늘리고 나아가 문화창조융합센터의 관리도 아시아문화전당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내에서 문화관련 사업으로는 가장 큰, 그러면서도 ‘5조 원 짜리 쓰레기’로 불리는 광주아시아문화중심도시 개발사업은 노무현 정부 때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상하게 그 안에는 민주평화교류원이 들어가 있고, 다시 그 안에는 민주인권평화기념관이 2400평 규모로 들어가 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라는 간판과 맞지 않는 것이 이미 시설 내에서 가장 넓은 규모로 자리했다.

애초에 정치적 시선으로 만들어진 곳이다 보니 파행은 불가피했고, 지역의 이기주의와 맞물려 그곳은 지금 국민의 아까운 세금이 5조 원이나 아무 의미 없이 사라지는 곳이 되었다.

국민들이 그곳에 관심을 두지 않으니 완전하게 국고의 낭비로 이어지고 있는 상태에서 이제 그들은 세금을 더 주고, 현 정부가 만든 먹음직스러운 문화창조 관련 세금 지원마저 독식하려 한다.

이 글을 읽는 국민들이야 놀라겠지만 필자는 전혀 놀랍지 않다. 국가의 세금을 그저 눈 먼 돈으로 날로 먹었던 그들의 삶이 이미 수십 년 되었고, 그 사이에 깊숙이 자리 잡은 한국 문화예술인들의 거지근성은 배부른 돼지의 모습으로 변질되었기 때문이다. 도대체 얼마나 먹어야 멈출 것인지 물어볼 필요도 없이 그들의 거지근성은 탐욕을 넘어섰다.

문화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 지금 한국의 문화계는 김대중 정부 때 만들어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민예총)이 장악하고 있고, 그들이 이런 대규모 먹거리에 군침을 흘리는 것은 당연했다. 결국 그들이 주축이 돼서 나온 시국선언장의 모습은 98%가 장악한 이 기울어질 대로 기울어진 문화계에서, 나머지 2%에게 가야 할 국민의 세금을 죽어도 자신들이 기어이 먹어야겠다는 탐욕스러운 모습일 뿐이다.
 
지금 문화인들이 해야 할 일은 시국선언이 아니라 한국문화계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이념편향과 내부에서 썩고 있는 성추행, 부패 등의 문제들에 대한 제살 도려내기여야 한다. 문화예술인 스스로가 하지 않으니 현 정부가 나선 것이고, 그래서 필자는 잘못되었다면 지금이라도 재정비를 통해 대한민국 문화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나아가주길 바랄 뿐이다.

현 대통령에 대해 탄핵이니, 하야니, 특검이니 말들이 많지만 필자는 정치는 차치하고, 문화계로만 따진다면 이번에 현 정부가 밀리면 더 이상 한국의 문화계는 진정한 ‘표현의 자유’와 ‘문화의 다양성’이 말살된다는 것만은 확실히 알고 있다. 그나마 남아있던 1~2%의 소수의견마저 사라져 버릴 것이다.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올 초부터 필자는 2016년은 문화전쟁의 시대라고 말한 바 있고, 지금이 그 전쟁의 한복판이다. 이미 시작한 전쟁이라면 국민을 위해서, 대한민국의 문화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이겨야만 한다. 하지만, 이 전쟁에서 총대를 메고 전쟁을 지휘할 장수는 현재 새누리당에도, 보수진영에도 그 어디에도 없어 보인다는 것이 슬프고, 그러기에 끈덕지게 따라붙는 이 미련을 버릴 수가 없다.

지금 문화인으로서의 필자가 할 수 있는 말이라곤 이것뿐이다.
 
“잘못한 건 잘못했더라도 부디 일어나십시오. 이 전장을 지휘할 장수는 당신뿐입니다.” /최공재 영화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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