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지호 기자] 트럼프가 강력한 보호무역주의를 들고 나올 것리난 점에서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가 중국 증시를 비롯해 신흥국 증시 전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걱정이다.

이날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제186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트럼프 후보자가 당선될 경우 대외정책에 있어서 현재보다는 보호무역주의 성향과 주요국에 대한 환율 관련 압박이 강화되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사진=트럼프 트위터

트럼프는 신흥국이 미국의 일자리를 빼앗아가는 주범으로 보고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과 45%의 관세 부과를 공약한 상태다. 더군다나 한국은 트럼프가 공개적으로 비난한 5개국(중국, 멕시코, 일본, 독일, 한국)에 포함된다. 이들 국가의 지난해 기준 미국 교역액이 43%에 달한다는 점에서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이 미국 경제를 저해한 ‘깨진 약속’의 대표적 사례라며 재협상을 검토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국내증시는 수출경기 회복 지연으로 코스피지수가 박스권을 탈출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안병국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은 “트럼프가 당선되면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중국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신흥국 증시도 약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변준호 유진투자증권 리서티센터장 역시 “지난해 우리나라 900억 달러의 무역 흑자 중 미국에서 올린 것이 30%가량 된다”며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현실화한다면 증시 타격은 확실시된다”고 예상했다.

자국의 경기부양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트럼프 입장에서는 적극적인 보호무역주의를 시행하기에는 한계가 확실하다는 지적도 있다. 다만, 미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높은 섬유·의류나 자동차 등의 일부 업종의 피해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디지털 TV·반도체 등 한국 IT분야도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우려된다.

김유겸 연구원은 “경기부양을 강하게 추진하는 트럼프가 기준금리를 급격하게 올리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보호무역주의 정책에도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며 “그러나 자동차 등 일부 산업의 피해는 심각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태홍 그로쓰힐자산운용 대표는 “트럼프의 정책이 장기적으로 미국 경제와 증시에는 그리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가전이나 자동차 등 국내와 중국 기업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지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