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은 2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신당창당과 기초선거 무공천 발표에 대해 "오늘 합의로 야권분열 때문에 당장 지방선거 패배를 염려하던 야권 지지자들과 특히 호남 유권자의 불안을 덜어주게 됐다"고 환영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의원은 이날 오전 긴급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거짓의 정치를 심판하고 약속의 정치를 위해 양측의 힘을 합쳐, 신당을 창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김한길(오른쪽)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손학규 상임고문은 이날 전남 순천대 체육관에서 열린 민주당 이낙연 의원 출판기념회 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이번 야권통합이 국민 여망을 담아 지방 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나아가 수권 체제를 갖춘 정당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데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 고문은 "안철수 현상이 기존 정치에 대한 국민의 실망, 그 가운데서도 야권에 대한 좌절이 반영된 것인 만큼 앞으로 만들어질 통합 신당은 이에 적극적으로 응답할 책임이 있다"며 "통합 신당은 민주당의 혁신과 새 정치에 대한 국민 염원이 절절히 담겨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바라는 새로운 정치는 이제 본격적인 시작이어야 한다"며 "이번 통합 추진 선언이 눈앞에 닥친 지방선거에서 손쉽게 이기기 위한 정치공학적 선택이 아님을 두 정치 세력은 뼈를 깎는 성찰과 각오를 통해 실천으로 보여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