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최고위원회는 2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신당창당 발표를 앞두고 이를 만장일치로 추인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9시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를 열어 일정상 불참한 양승조 최고위원에게 전화로 동의를 얻은 후 만장일치로 신당창당을 추인했다.
 
   
▲ 김한길(오른쪽)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날 비공개 최고위가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의 긴급 공동기자회견이 예정된 오전 10시보다 불과 1시간에 앞서 개최된 것은 철통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당창당 사실이 발표에 앞서 알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양측이 각각 비공개 최고위와 운영위원장단 회의를 오전 9시에 개최키로 합의했다.
 
특히 민주당 실무진은 이날 오전 7시부터 회의실에서 모였다가 비공개 최고위 참석자들을 제외하고는 오전 9시30분이 되어서야 기자회견이 예정된 국회 사랑재로 다함께 이동하기도 했다.
 
이 같은 보안유지 탓에 민주당 의원들을 비롯한 다른 구성원들에게도 동의를 구하는 절차는 양측의 합의 후에 비로소 이뤄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최고위 의결 후 상임고문단과 중진 의원, 당내 주요 인사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 내용을 알렸다. 노웅래 사무총장과 이윤석 수석대변인, 김관영 비서실장이 일일이 명단을 가지고 전화를 걸어 내용을 설명했다.
 
기자회견 직전에는 전국의 대의원(국회의원, 광역단체장, 광역의원, 지역위원장 등) 1만2,000여명에게 김한길 대표 명의로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기자회견 직후에는 전국의 권리당원 32만명에게 김한길 대표의 음성메시지를 보내 앞으로 통합의 과정에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이 같은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불만도 나왔다. 김광진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언제부터 민주당이 해산, 합당, 신당창당의 권한을 당대표 1인에게 부여했느냐"며 "절차적 민주주의가 지켜지지 않으면 결과에 대한 신뢰도 담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앞서 최고위는 지난달 28일 국회 밖 모처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에 대해 만장일치로 '무공천'을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