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이 처형됐지만 아직까지 북한과 중국간 무역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28일 웹사이트 코리아리얼타임에 “북중간 무역에서 한가지 관심은 ‘중국 창구’였던 장성택 제거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였다”면서 “수치상으로는 부정적인 징후가 드러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국무역협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북중간 무역규모는 지난 1월 5억4,600만 달러로 전달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WSJ는 “장성택의 죄목에 석탄 등 수출자원을 헐값에 중국에 넘겼다고 한 만큼 북한이 중국과 재협상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연구원은 “북중간 무역이 장성택 처형의 영향을 받겠지만 기존 계약 물량 효과가 6개월은 지속되기 때문에 여파는 2분기에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북한의 무역패턴이 개성공단 재가동 등 해빙무드를 보이는 남한과의 교역증가로 전환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북중간 무역규모는 지난해 65억4,000만 달러였으며 북한은 석탄과 철광석을 주로 수출하고 연료와 전기제품들을 수입했다. 중국에 대한 비중은 2005년 전체에서 53% 차지하던 것이 2012년엔 88%까지 치솟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