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러시아 정부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일 전화통화에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사태를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푸틴은 이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서 러시아가 취한 조치가 정당한 것이었음을 주장하는 한편 메르켈은 푸틴에게 이 사태를 조사하기 위한 실사단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고 푸틴이 이를 수락했다.
 
   
▲ ‘나는 우크라이나인 입니다'(I am a Ukrainian)' 동영상 캡쳐. 여대생 율리아라고 알려진 이 여성은 "자유를 위해 싸우는 우크라이나인들을 도와달라"고 호소했다/뉴시스
 
독일 정부 대변인 게오르크 스트라이테르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가 이런 실사단과 우크라이나에 관한 컨택트 그룹을 구성하는 문제를 두 지도자가 논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컨택트 그룹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대화를 주선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스트라이테르는 또한 메르켈이 이 통화에서 러시아가 크림반도에서 "용납할 수 없는 군사개입"을 함으로써 국제법을 위반했다고 비난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측은 푸틴이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서 "극단적 국수주의자들"을 대상으로 취한 조치들을 정당화했다고 발표했다.
 
크렘린은 푸틴이 메르켈에게 크림반도에서 러시아 시민들과 러시아어 사용 주민들에게 가해진 가차없는 폭력의 위협을 주시하도록 주의를 환기시켰다고 말했다.
 
이 성명은 또한 푸틴이 지금까지 러시아가 취한 조치를 "극히 적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의회가 1일 푸틴에게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서의 군사력 사용을 승인한 이후 푸틴은 크림반도에서 철군하라는 서방측의 요구들을 거부한 채 러시아는 전략적인 크림 지역과 우크라이나의 기타 지역에서 러시아의 이익과 러시아어 사용 주민들을 보호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