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12일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서 박 대통령을 조롱·비난하는 구호와 예술작품 등이 '표현의 자유'라는 명목하에 선보여진 가운데 "보수언론을 처벌하라"는 주장이 목격돼 모순됐다는 비판이 나온다.

원외 좌파정당인 노동당은 이날 오후 민주노총 등이 주최한 민중총궐기·촛불집회에서 당이 운영하는 트럭을 통해 "박근혜 게이트 5대 주범 처벌"이라는 문구를 내걸고 청와대·새누리당·재벌·정치검찰·보수언론을 최순실 파문의 '주범'이라고 규정했다.

   
▲ 사진=미디어펜


이날 진보언론으로 지칭되는 한 인터넷신문 방송사가 집회를 '실황중계'하는 등 박 대통령 퇴진 운동의 일원으로서 주최측과 적극 협력하는 모습이 목격된 것과 대조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 사진=미디어펜


한편 북한식 사회주의를 추구하는 등의 이유로 헌법재판소 위헌정당해산 심판을 통해 해산된 구(舊) 통합진보당의 후신 격인 민중연합당도 이날 집회에 등장, 박 대통령의 즉각 하야와 조기 대선 실시를 주장했다.

보수 정권과 친일·부패세력을 동일시하는 여론을 조성하는 데 주력해온 민족문제연구소도 이날 집회에 깃발을 내걸어 이날 집회가 최순실 파문과는 무관하게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 사진=미디어펜


   
▲ 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